【신소희 기자】오늘(23일)과 내일 이틀 동안 전국에 어린이 집 1만여 곳이 집단 휴원에 들어간다.

다음 달부터 종일반과 하루에 6시간만 맡기는 맞춤반으로 나눠서 운영하라는 정부 정책에 항의 차원인데 갑자기 아이 맡길 데가 없는 부모들은 애만 태우고 있다.

이번 집단 휴원 사태는 한국민간어린이집연합회(한민련)이 주도한 것으로 회원 어린이집 1만5000여곳 중 약 80%가 참여한다.

한민련은 민간 어린이집을 대표하는 이익단체 중 한 곳으로,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전체 아동의 절반 이상인 74만8000여명이 한민련 소속 어린이집을 이용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한민련 소속 어린인집을 이용하는 40~50만명 상당의 아동·학부모가 집단 휴원으로 큰 불편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민련은 7월1일과 4일에도 2차 집단 휴원을 예고하고 있어 맞춤형 보육 논란이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 경우 더 많은 아동과 학부모의 불편이 전망된다.

다만 한국가정어린이집연합회와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는 정부의 집단행동 자제 요청을 받아들여 휴원 결정을 잠정 유보함에 따라 집단휴원의 파장이 생각보다 제한적일 수도 있다는 시각도 있다.

이와 관련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은 "휴원하는 어린이집에 대해 강경히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22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공용브리핑룸에서 긴급 브리핑을 갖고 이같이 말했다.

그는 "어린이집 휴원에 관해서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당장 어린이를 맡겨야 하는 부모들에게 큰 피해가 가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부모님과 영유아 보육을 외면한 어린이집의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진엽 장관은 "맞춤형 보육은 충분한 검토 기간을 가지고 예산 편성까지 끝냈다"며 "실제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부모들이 원하고 있는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복지부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취업 상태의 어머니 76%가 맞춤형 모형을 찬성했다.

또 "홑벌이 가정을 차별하는 것이 아니고 형평성을 높이자는 것"이라며 "홑벌이 가정이더라도 임신, 취업 준비, 다자녀, 장애 등 각 가정의 상황을 고려해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한민련이 결정한 집단 휴원이 부모의 완전한 동의가 없는 상태에서 강행했을 경우 '불법'으로 규정, 이에 대한 책임을 엄격히 물을 방침이어서 또 다른 갈등을 불러 일으킬 가능성도 없지 않다.

복지부는 어린이집 휴원이나 자율등원으로 불편이 발생할 경우 복지부 임신육아종합포탈 내 어린이집 이용불편신고센터(www.childcare.go.kr·전화 02-6323-0123)나 지자체 보육담당부서에 신고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