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희 기자】 시민 1000여명이 정부에 핵발전소 확대 건설 중단을 촉구했다.

 핵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 회원들이 23일 오전 9시30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무소속 윤종오 의원(울산 북구) 등 시민 및 회원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고리 5·6호기 건설 반대 신규핵발전소 확대 중단 1000인 선언'을 하고 있다.

 단체는 "완공을 앞둔 신고리 4호기까지 포함해 고리 핵발전소 단지에 총 8기의 대용량 핵발전소가 밀집해 있다"며 "부산·울산·경남 주민 800만명이 원전사고 위험에 놓여있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전력 생산 확대를 위해 신고리 5·6호기 증설을 추진해왔으며, 울산·경남지역 반핵단체 등은 원자력의 위험성을 우려하면서 건설에 반대해왔다.

 이어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이후 많은 나라가 탈핵으로 가고 있는데도 정부는 신규 핵발전소를 늘리고 있다"며 "전력 수급이 부족하지 않은 상황에서 신고리 핵발전소 5·6호기 건설 강행을 납득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신규 핵발전소 건설 추진을 중단하고 국회에서 신고리 5·6호기의 안전성, 경제성, 전력수급, 수용성 등을 검토할 수 있도록 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이날 오전 세종문화회관 맞은편 종로구 kt스퀘어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선 신고리 5·6호기 건설허가 심의가 진행됐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