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지난 5일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사망설을 유포한 혐의로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인 일간베스트저장소(일베)와 디시인사이드 두 곳을 압수수색했다고 13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이 회장 사망설이 본격적으로 퍼지기 하루 전인 지난달 29일 관련 내용이 일베 등에 게시됐다. 하루 뒤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 등에서는 이 회장이 사망했다는 내용의 글이 급속도로 퍼졌고, 삼성전자 주가는 크게 출렁였다. 삼성전자는 이달 1일 경찰에 사망설 유포자를 찾아달라는 내용의 진정서를 접수했다.

경찰 관계자는 “또 이 회장 사망설이 퍼지기 하루 전인 지난달 29일에도 유사한 내용의 글이 일베의 한 게시판에 올라왔다”고 밝혔다. 경찰은 지난 5일 두 사이트의 운영 사무실과 서버 등을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경찰 관계자는 "일베 관리자에게 해당 글을 게시한 가입자의 정보 공개를 요청한 상태"라며 "최초로 사망설을 유포한 용의자를 특정하기 위해 계속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해당 글을 게시한 가입자는 지난 4월 디시인사이드 주식갤러리에도 이 회장 사망 관련 글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지난달 30일 이건희 회장이 사망했다는 ‘찌라시’가 퍼지자 이날 삼성전자의 주가는 강보합세를 보이다가 삼성전자가 사망설을 공식 부인한 이후 급등해 불안정한 모습을 보였다.

전기통신기본법은 ‘자기 또는 타인에게 이익을 주거나 타인에게 손해를 입힐 목적으로 공연히 허위의 통신을 한 자’를 처벌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