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영 기자]정부가 10년 내 인공지능(AI) 분야 기술력을 선진국과 대등한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인공지능(AI)과 가상·증강현실(VR·AR), 자율주행차, 미세먼지 관리시스템 등 성장동력과 삶의 질 제고를 위한 ‘9대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특히 미래 먹거리로 주목받는 인공지능 분야에서는 2026년 특허나 법률 등 전문 분야에서 복합적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인공지능을 만들고, 기술 수준도 지난해 선진국의 70%이던 것을 대등한 수준까지 끌어올리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정부 예산 1조 6000억원, 민간 투자 6152억원 등 총 2조 2152억원이 투입된다.

박근혜 대통령은 10일 청와대에서 국가과학기술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자율주행차, 경량소재, 스마트시티, AI, 가상·증강현실(VR·AR) 등 성장동력 관련 5개 분야와 정밀의료, 신약, 탄소자원화, 미세먼지 등 삶의 질 4개 분야를 9대 국가 전략 프로젝트로 선정했다.

제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AI의 경우 10년 안에 핵심 기술을 확보해 글로벌 시장 선점에 나선다. 정부는 2026년까지 AI 전문기업을 1000개로 늘리고 AI 인력을 1만 200명까지 늘릴 계획이다.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서는 AI를 이용한 자동 통역·번역 기술을 도입하고 정부와 민간이 협력해 언어·시각·음성 인지, 의사 결정이 가능한 AI를 개발한다. 2026년에는 복합지능 AI 기술을 개발한다는 목표다.

스마트시티 분야는 교통·안전, 물·에너지 등 각각의 도시 인프라를 시스템으로 연계하고 통합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도시관리 빅데이터를 통합 관리해 교통 정체, 범죄 등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의사 결정 과정을 지원하는 지능형 통합 의사결정 시스템도 구축한다. 정부는 스마트시티의 해외 진출 표준 모델을 만들고 2025년까지 해외 건설 수주액의 30%를 도시개발 분야가 차지할 수 있게 육성할 계획이다.

최근 ‘포켓몬고’ 열풍으로 주목받고 있는 VR·AR 분야도 육성된다. 정부는 2020년까지 표정·제스처 인식과 센서 부품 등 원천 기술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2019년에는 어지럼증, 멀미 등 휴먼팩터 부작용을 없애는 기술을 개발한다.

자율주행 자동차의 경우 2019년까지 영상센서, 통신, 3D맵 등 8대 핵심 부품을 국산화하고 무인 셔틀 등과 같은 완전 자율주행차(레벨4)를 2024년까지 개발할 계획이다. 미래차, 항공기 등에 쓰여 ‘미래 산업의 쌀’이라고 불리는 타이타늄, 알루미늄, 마그네슘, 탄소섬유 등 경량 소재는 세계 시장에서 10% 이상을 차지하기 위한 양산 기술 확보에 나선다.

정부는 또 국민의 행복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4대 전략 프로젝트로 정밀의료 시스템, 탄소자원화, 미세먼지 관리시스템 구축, 암, 심장, 뇌혈관, 희귀질환 등 4대 중증질환에 대한 신약 개발도 추진된다.

더불어 정밀의료 시스템의 경우 개인의 진료정보와 유전정보 등 빅데이터를 통합 분석해 맞춤형 의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초미세먼지를 포함한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 개발에도 나선다. 2023년까지 미세먼지 배출량을 절반으로 줄이는 기술을 개발하고 빅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을 적용해 미세먼지 예보 정확도를 높인다는 방안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