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월호 7시간 질의가 불편한 황영철(비박) 의원을 바라보는 이완영 의원(친박)
[김민호 기자] 탄핵을 이틀 앞둔 새누리당은  박근혜 대통령이 자신에 대한 탄핵을 감내하겠다는 입장을 밝힘에도 불구, 격랑 속으로 빨려 들어가고 있는 모습이다.

비박계인 새누리당 이혜훈 의원은 7일 “(비박계 동료 의원들이) 공개가 되면 불법이라기보다 망신이 될 수 있는 사안에 대해 은근히 알고 있다는 식의 전화를 받았다고 이야기하는 것을 들었다”고 말했다.

사정기관이 비박 의원들에게 9일 탄핵소추안 표결 시 찬성표를 던지지 않도록 압박을 가하고 있는 정황으로 해석할 수 있는 언급으로 비춰질 만큼 친박의 탄핵거부는 절실하다.

그렇다면 탄핵결과에 따라 새누리당의 이후 모습은 어떻게 달라질까

제일 먼저 떠오르는 건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가결되면 친박(친박근혜)계가 장악하고 있는 새누리당 리더십 교체가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탄핵안이 240표 이상의 찬성으로 통과된다면 탄핵에 반대한 친박 지도부가 물러나고, 비박(비박근혜)계가 당권을 장악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탄핵안이 부결되거나 가까스로 통과될 경우 당 주도권을 놓고 친박계와 비박계가 치열한 혈전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탄핵안이 표결에 부쳐지자, 12월 21일 사퇴 의사를 밝혔던 이정현 대표 등 친박계 지도부는 이를 번복하겠다고 밝히는 등 계파 전쟁은 불을 보듯 뻔하다.

한 친박계 핵심 의원은 이날 "필요할 때는 대통령에게 굽신거리고, 상황이 바뀌자 물어뜯으려는 비박계의 행태를 참고 또 참았지만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어졌다"면서 "잡풀을 솎아내야 새순이 돋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맞서 비박계 역시 최악의 사태까지 몰린 배경으로 대통령 주변에서 호가호위한 핵심 인물들을 지목하고 인적 청산을 벼르고 있다.

비박계 중진 의원은 "대통령의 눈과 귀를 가리고 사태를 이 지경까지 오게 한 데는 '진박' 놀음을 했던 친박계에 있다"면서 "박 대통령을 등에 업고 선출된 이정현 대표를 포함한 당 지도부는 일차적으로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4·13 총선을 거치면서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골이 깊어진 양측이 갈라선다면 대선정국에 여권발(發) 정계개편의 회오리를 일으킬 수 있다.

내년 1월 중순께 귀국할 예정인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거취를 두고 관심이 증폭되는 것도 여당의 분열과 '제3지대'를 연결짓는 시각이 그만큼 강하기 때문이다.

다만 현재로서는 오는 9일 본회의 탄핵 표결을 전후로 곧바로 집단 탈당과 분당 사태가 벌어질 가능성을 낮게 보는 분위기가 우세하다.
남경필 경기지사와 김용태 의원이 지난달 22일 탈당한 후 연쇄 탈당 사태가 벌어질 것이라는 예측이 돌았지만, 보름이 지난 지금까지 현직 중에서는 한 명도 후속 탈당 없이 잠잠하다.

표결 결과와 분당의 함수 관계에 대해서는 전망이 엇갈린다.

비주류가 공언한 대로 40명 가까이 찬성하고, 여기에 친박까지 따라갈 경우 당에 원심력이 커지면서 분당의 에너지가 급속히 증대되지 않겠느냐는 추측이 제기된다.

그러나 오히려 당내에서 이번 탄핵표결을 쇄신의 지렛대로 활용하자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정책노선 수정과 당명 개정 등 '리빌딩(재건축)'에 주력할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또 아슬아슬하게 가결 수준을 넘거나 부결될 경우에는 보수 진영의 역결집이 이뤄지면서 비주류가 선뜻 탈당을 결행하기 어려운 환경이 조성될 가능성도 크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탈당을 하려면 세력이 있어야 하는데 김 전 대표는 측근 그룹도 탈당에 부정적이고, 유승민 의원은 애초부터 탈당을 하지 않는다고 했다"라면서 "대통령이 자포자기하는 듯한 심정을 토로했기 때문에 비주류는 당내에서 권력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