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BS 캡쳐
[김홍배 기자]박근혜 대통령이 미르와 K스포츠 재단과 관련한 의혹을 은폐하기 위해 거짓 증언을 하라고 지시한 사실이 확인됐다.

SBS는 지난 10월 중순 국정감사에서 미르·K스포츠 재단과 관련된 각종 의혹이 제기될 때 안 전 수석이 박 대통령에게 두 재단에 관해 대면보고를 하고 관련 지시를 받았다고 12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안종범 전 수석은 각종 의혹이 터져 나오던 지난 10월 중순 박 대통령의 지시를 듣고 자신의 업무수첩에 ‘전경련 주도 동그라미(O), 청와대 관여 가위표(X)’로 표시했다.

안 전 수석은 국감에서 “미르·K 스포츠 재단을 청와대에서 주도했다는 것을 인정하느냐”는 질문에 “그렇지 않다. 순수한 자발적 의지로 된 것”이라는 취지로 답했다. 하지만 안 전 수석은 이후 검찰조사에서 “강제모금이 아니라는 것 말고는 다른 내용은 박 대통령이 잘못된 지시를 한 것”이라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주도로 재단 모금은 물론 인사에도 관여했는데도 박 대통령이 이를 숨기기 위해 안 전 수석에게 위증을 지시한 것으로 볼 수 있는 발언이다.

업무수첩에는 강제모금이 아니었으며 재단 인사에도 관여하지 않았다는 내용과 함께 청와대는 주도하지 않고 협의만 했을 뿐이라고 말하라는 지시도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결국 박 대통령이 자신과 관련된 의혹을 은폐하고자 수석비서관에게 위증을 하라고 지시한 것이어서 특검 수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