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촛불의 악용인가, 잘 만든 광고인가. 서울 광화문 촛불집회 이미지를 광고에 사용한 보드카 브랜드 ‘앱솔루트’가 논란의 대상이 됐다.

포스터에는 ‘미래는 당신들이 만들어 갑니다’(THE FUTURE IS YOURS TO CREATE)라는 문구가 쓰여있다. 

문제의 사진은 서울 광화문 광장을 가득 메운 촛불 물결을 포토샵으로 앱솔루트 보드카 병 형태로 수정한 이미지 위에 'ABSOLUT KOREA(앱솔루트 코리아). THE FUTURE IS YOURS TO CREATE(미래는 당신이 만드는 것)'란 문구를 적은 것이다. 이 포스팅은 3600회 정도 공유(12일 오후 11시 기준)될 정도로 인터넷을 달구고 있다.

이 광고에는 서울 광화문광장이 촛불을 든 시민들로 가득 차 있고 세종대왕·이순신동상도 눈에 띈다. 이어 중앙에는 '앱솔루트코리아'(ABSOLUT KOREA)와 '미래는 당신이 만드는 것'(THE FUTURE IS YOURS TO CREATE)이라는 문구가 쓰였다.

오른쪽 아래 부분에는 '책임감 있게 즐겨라'(ENJOY RESPONSIBLY)라는 문구도 포함됐다. 이 광고는 8000명 넘는 누리꾼이 '좋아요'를 누르며 3000회 이상 공유됐다.

한편 보드카 브랜드 앱솔루트가 서울 광화문 촛불집회 모습이 담긴 사진을 광고에 사용, 누리꾼들의 갑론을박이 뜨겁다.

한 누리꾼(kuh***)은 "결코 좋아 보이지 않네요"라며 "세월호 가족들이 있는 곳이고 끝나지 않은 투쟁의 흔적을 광고로 이용했어야 했을까요"라며 "주류회사에서 이런 식으로 광고하는 게 옳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내리시죠"라고 말했다.

또다른 누리꾼(원**)도 "집회랑 보드카랑 무슨 관계인가요. 애초에 이런 시국에 대한민국 국민을 광고로 썼다는 게 인사이트가 뭔지 파악도 안된다"고 비판의 날을 세웠다. 다른 누리꾼(장**)도 "이 사진이 무슨 뜻을 가졌는지 안다면 술과 연관시키는 건 아닌 듯하다"고 밝혔다.

창의적인 광고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의견을 가진 누리꾼도 많았다. 한 누리꾼(백**)은 "참 천재적인 발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기념비적인 상품으로 국민의 움직임을 표현한 부분도 마음에 들었다"고 말했다.

다른 누리꾼(김**)도 "오히려 이런 시도가 긍정적"이라며 "올해 있었던 가장 중요한 일을 같이 기뻐하며 기념하는 수많은 방법과 시도 중 하나로 기억될 만하다"고 말했다. 또다른 누리꾼(조**)도 "멘트를 읽어보면 욕먹을 광고는 아닌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