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완전히 나를 엮은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새해 첫날 청와대 상춘재에서 가진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국민연금의 삼성 합병 찬성 의결과 관련 이같이 말하며 대리 처방, 문화계 블랙리스트 등 여러 의혹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3일 정치권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헌법재판소 탄핵 심판 심리 및 특별검사 수사 사안과 관련해 향후 추가로 기자간담회 등을 열고 입장을 밝히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헌재가 탄핵 심판 심리에 속도를 내고 특검 수사도 본격화하는 상황에서 여론전에 적극 나서겠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박 대통령은 앞으로 국민이 궁금해하는 사항이 있으면 대응하고 이야기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필요하면 기자간담회 등 가능한 형식을 통해 적절하게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했다.

청와대 한 참모는 "의혹 제기에 대해 박 대통령 본인이 해명하고 설명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있다는 생각"이라고 했다.

그러나 이러한 박 대통령의 대응은 피소추자의 권한 행사 정지를 규정한 국회법을 위반한 것으로, 정치적으로나 사법절차적으로도 정당하지 않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민변은  '박근혜 대통령, 할 말이 있다면 특검 수사에 임하고 헌재 심판에 출석하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박근혜 대통령은 현재 탄핵 소추된 상태이므로 대통령의 신분만을 유지할 뿐 대통령의 권한 행사는 할 수 없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9일 국회 본회의에서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로 모든 직무가 정지됐는데, 기자간담회가 대통령으로서의 직무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은 2일 박근혜 대통령이 추가 기자간담회를 검토하고 있는 것과 관련, "사실상의 기자간담회인 어제 신년인사회도 천부당만부당한 일인데 또다시 언론을 활용한 여론전을 기획하겠다니 정말 철면피 같다"고 질타했다.

윤관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이 어제의 신년인사회에 이어 앞으로 추가간담회를 열 수도 있다는 입장이라니 정말 어처구니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전원책 변호사는 “대통령의 신년 기자간담회를 보고 깜짝 놀랐다”면서 “내용이 법적인 자문을 철저히 받은 것 같았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대통령의 이번 간담회는 권력을 사유화하고 민주주의의 의사결정 체계 전반을 파괴한 행태를 단순한 통치행위로 포장하기 위한 수단으로 느꼈다”고 덧붙였다.

전원책 변호사는 대통령이 간담회 당일 선택한 ‘엮었다’, ‘밀회’ 등 단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비록 기자간담회라고 할지라도 대통령이 이같은 용어를 함부로 사용했다는 게 놀라웠다”고 비판했다.

이어 전 변호사는 청와대가 간담회 당일 카메라와 노트북 등 사용을 허용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기자의 취재와 촬영 자체를 막아버리는 것은 소통이 아니다”라면서도 “대통령이 얼굴의 주사 자국 등으로 인해 카메라에 대한 일종의 트라우마가 생긴 것 같다”고 이야기했다.

한 네티즌은 "자신만 살겠다고 경박한 말까지 사용하며 변명으로 일관하는 대통령 모습에 참담하다"고 토로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