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덴마크 경찰에 체포돼 구금된 정유라 씨의 변호를 맡은 변호사는 당초 정 씨가 밝힌 대로 덴마크 국선변호사가 아닌 대형 로펌(법률회사) 소속 '에이스급' 변호사인 것으로 4일(현지시간) 드러났다.

앞서 정 씨가 구금 연장 심리에서 기자들과 만나서 "나는 한 푼도 없다"고 밝힌 것과 위배된다. 소위 잘 나가는 변호사를 어떻게 선임했고, 수임료를 어떤 방식으로 마련했는지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는 이유다.

정 씨의 변호를 맡은 덴마크의 대형 법률회사인 tvc는 이른바 '잘 나가는' 대형로펌으로 확인됐다.

tvc는 코펜하겐을 비롯해 5곳에 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변호사 60명을 포함해 130명의 직원을 두고 있는 대형 법률회사다. 덴마크 전체 인구가 560만 명인 것에 비춰보면 상당히 큰 법률회사인 것이다.

특히 정 씨 사건을 맡은 슈나이더 변호사는 형법 관련 전문가로 경제범죄와 형사절차와 관련해 덴마크에서 대표적인 변호사라고 tvc는 홍보하고 있다.

현재 파트너 직위인 그는 영어, 덴마크어, 독일어, 노르웨이어, 스웨덴어 등 5개 국어에 능통하다고 밝히고 있어 수임료도 상당할 것이라는 보여 '황제변호' 논란을 낳을 수도 있다는 관측이다.

구금 연장 심리 과정에 기자들과 만나서 "나는 한 푼도 없다"고 밝혔던 정 씨가 이런 대어급 변호사를 어떻게 선임했고, 수임료는 어떻게 마련하고 있는지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법률 지원 배후설'에 무게가 실리는 상황이다.

정 씨는 지난 1일 덴마크 경찰에 체포된 직후 제일 먼저 자신의 체포 사실을 독일에서 선임한 변호사에게 알린 것으로 알려졌다. 정 씨는 독일 검찰에서 진행하는 돈세탁 혐의 등에 대한 조사에 대비해 변호사를 선임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독일 변호사가 슈나이더 변호사 선임에 개입했을 것이라는 관측을 낳고 있다.

또 그동안 정 씨가 한국에 있는 최순실 씨 변호를 맡은 변호인단과 연락을 주고 받아왔다는 얘기도 돌고 있어 국내에 있는 최순실 씨 변호인단이 슈나이더 변호사 선임에 개입됐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와 함께 이처럼 대단한 변호사를 선임한 정 씨가 기자들과 만나서는 '국선변호사'의 변호를 받는다며 '법률적 약자 행세'를 했는지에 대해서도 의문이 증폭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