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희 기자]"잘 갚으면 취업도 시켜준다"

정부가 저소득 대학생들의 자취방 보증금을 빌려주고 돈을 잘 갚는 청년들의 취업도 지원한다. 또 한부모·다문화 가정 등 서민금융지원이 필요한 취약계층을 특성별로 나눠 맞춤형 대출을 제공한다.

금융위원회는 5일 '2017년 대통령 권한대행 업무보고'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금융 취약계층 지원 확대방안을 발표했다.

금융위는 저소득가구 대학생의 생활비 절감 등을 위해 거주지 임차보증금 대출 지원을 신설하고 최대 2000만원을 연 4.5%로 지원할 예정이다.

교육비 부담 증가 등을 감안해 청년·대학생 햇살론 생계자금 지원한도도 800만원에서 1200만원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경기회복 지연으로 구직기간이 늘어난 점을 감안해 청년·대학생 햇살론 거치기간 및 상환기간도 연장된다.

서민금융상품 성실 상환자를 대상으로는 취업컨설팅과 성실상환증명서 발급, 청년취업 프로그램 연계지원을 추진하고, 중소기업에서 이들을 1년 이상 채용할 경우 우대금리 등 인센티브도 제공한다.

금융위는 장애인에게만 지원됐던 또 미소금융 취약계층 생계자금 지원 대상을 확대해 한부모가정이나 조손가정, 다문화 가정, 새터민 등에게도 제공한다. 한도는 1200만원이며 금리는 4.5%이하다.

한부모 가정에게 학자금 대출을 지원하고, 새터민에게 임대주택보증금 지원을 강화하는 등 이들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지원도 확대한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청년·대학생지원은 하반기, 취약계층 지원은 2분기 시행될 예정"이라며 "이들이 고금리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정교한 지원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