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재명 성남시장이 차기 서울시장 직을 약속받고 문재인 전 대표를 도울 것이라는 ‘밀약설’이 정치권에 퍼지고 있는 가운데 이재명 시장이 “정치공작”이라며 즉각 반발했다.

이 시장은 16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재명 서울시장 밀약, 페이스메이커 합의? 이런게 바로 청산해야 될 구태 공작정치'라는 글을 통해 "'이재명, 문재인 측 간 서울시장을 하기로 약속했고 이번에는 페이스메이커역으로 제한했으며 차차기를 노린다'는 말이 확산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민주정당에선 선출직 공직의 내락은 불가능하다"며 "도도한 민심을 무시한 채 제가 일방적으로 포기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또 "허위사실 유포를 통한 선동이야말로 구태스런 공작정치이고 이재명을 통해 '적폐청산과 공정국가 건설'을 꿈꾸는 많은 국민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국민은 유능한 진보로서 저의 확장성을 인정할 것이며, 야권 통합과 연대를 이룰 사람으로 저를 선택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또 "주변세력이 없어 약하다는 지적이 있는데, 저는 당 밖의 당을 만들어 당을 지배하려는 것이 아니다. 경선에서 이기면 당의 인재와 정책과 조직을 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시장은 "혁명적 변화의 힘은 오직 국민에게 있다. 저는 변방 장수지만 그렇기에 국민에 더 가까울 수 있다"며 "밀약, 페이스메이커 그런 것은 없다. 국민만 믿고 완주해 끝내 이기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밀약설의 내용은 경쟁관계인 두 사람이 서로의 정치적 이해득실을 따져 “이번에는 문 전 대표가 대선 후보로 나서고, 이 시장은 대선 후보를 포기하는 대신 서울시장 직을 약속받았다”는 것.

한편 정치권 일각에서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문 전 대표도 청산해야 할 대상”이라며 최근 문 전 대표를 강하게 비판하고 나선 것도 이 밀약설 확산이 영향을 미쳤다고 보는 해석도 적지 않다. 다음 서울시장 직을 이 시장에게 약속한 문 전 대표에 대한 반감이 비판으로 이어졌다는 설명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