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박영수 특별 검사팀이 문체부 내에서 2014년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1급 간부 '찍어내기'에 이어, 지난해 '2차로 가혹한 인사조치'에 우병우 당시 민정수석이 관여한 증거를 포착, 본격 수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채널A에 따르면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지난해 3월에서 6월 사이 문체부 내에서 이뤄진 국·과장급 좌천 인사 배경을 수사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실제로 지난해 3월 문체부 정관주 1차관실로 명단 하나가 전달됐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내려온 이 명단엔 문체부 국·과장급 인사 5명의 이름이 적혀 있었다. 그리고 이 5명은 산하기관으로 좌천됐다.

특검팀은 이 과정에서 우병우 당시 민정수석이 직무 범위를 넘어 문체부에 압력을 행사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문체부 전·현직 관계자들도 특검 조사에서 "좌천 인사 명단은 우병우 전 수석과 김종 당시 차관의 합작품이고 실제 작성은 김 전 차관이 한 것으로 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특검팀은 2014년 10월 블랙리스트 작성·관리에 소극적인 1급 간부들에 대한 '1차 인사 학살'이 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작품이었다면, 지난해 '2차 인사 학살' 배후엔 우 전 수석이 있다고 보고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