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영 기자]삼성그룹이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가 끝나는 대로 대대적인 쇄신안 카드를 꺼내든다.

앞서 2008년 삼성은 조준웅 특별검사팀 수사가 종료된 후 닷새 만에 '10가지 경영쇄신안'을 내놓은바 있다.

8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은 이달말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된 특검 수사가 종료되면 쇄신안을 발표한다. 특검 수사가 30일간 연장된다면 쇄신안 공개 시점은 4월 초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쇄신안에는 삼성그룹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왔던 미래전략실(미전실)의 해체가 핵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지난해 12월 6일 국회 청문회에서 약속했던 사안들외에 획기적인 내용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미전실의 폐지는 곧 삼성전자 등 계열사의 독립경영 강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미전실이 해체되면 계열사간 업무조정, 경영진단, 채용, 인수합병(M&A) 기능은 삼성전자·생명·물산 등 3대 주력 계열사로 분산 이전될 가능성이 높다.

또 삼성은 그룹 공채제도를 폐지하고 계열사별 채용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내부적으로 검토에 나섰다.

이날 삼성그룹 관계자는 "그룹 공채제도 폐지가 가능성은 있지만 어떤 방식으로 진행될지에 대해서는 결정되지 않았다"며 "결론은 특검이 마무리되어야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삼성은 최순실 모녀 승마 지원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는 방안도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부회장은 2015년 6월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당시 삼성서울병원이 질병 확산의 진원지로 지목돼 국민적 비난을 받았을 때 전면에 나서 직접 사과를 한 적 있다.

뿐만 아니라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으로 인한 국민연금과 소액주주의 손실 주장과 관련, 사회공헌 차원의 보상책을 내놓는 방안도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2008년 이건희 회장 차명계좌의 실명 전환 후 세금을 납부하고 남은 이익금을 사회에 어떻게 환원할지도 밝힐 예정이다.

청문회에서 이 부회장은 이익금과 관련해 "어머님(홍라희 관장), 형제들과 의논해 결정할 시기가 오면 좋은 일에 쓰겠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삼성은 이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최대 2조 원에 가까운 자금을 사회공헌기금으로 출연할 것이라는 언론 보도를 부인했다.

삼성 관계자는 "이 부회장의 사재출연이나 상생기금 조성은 검토한 바 없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가 진행 중이고, 삼성으로서는 뇌물 혐의 의혹을 해소하는 게 시급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래전략실 해체 등 이 부회장이 청문회에서 약속한 사안은 특검 수사 후 이행하겠지만, 다른 쇄신안은 아직 구체적으로 검토되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 부회장은 지난해 12월 국회 청문회에서 미래전략실 해체, 전국경제인연합회 탈퇴, 2008년 이건희 회장 차명계좌의 실명 전환 후 세금을 납부하고 남은 금액의 사회 환원 등 3가지를 약속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