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희 기자]진료비가 천차만별이던 추나(推拿)요법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을 시작으로 한의약에 대한 보장성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세부 추나요법 종류별로 5000~2만6000원의 진료비가 책정됐다.

추나요법은 한의사가 손 또는 신체 일부분을 이용해 관절, 근육, 인대 등 근골격계를 교정해 예방·치료하는 요법으로, 단순추나, 전문추나, 특수(탈구)추나로 나뉜다.

건강보험이 시범 적용되는 추나요법은 외래 1일 1회, 입원은 1일 2회 이내다.
단순·전문추나는 1회에 1만6000원~4만3000원(환자 부담 4800원~1만7000원), 특수추나는 6만1000원~6만4000원(환자 부담 1만8400원~2만5600원) 수준이 될 예정이다.
추나요법 건강보험 시범사업은 국민 부담을 덜고, 한방의료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추진됐다.

근골격계 질환은 한의과가 진료하는 주요 질환 중 하나인데 건강보험 적용이 되지 않아 환자의 진료비 부담이 크다는 지적이 있었다.

복지부는 시범사업 모니터링과 효과성·타당성 분석을 위한 연구를 추진해 추나요법 건강보험 적용의 근거를 마련할 예정이다. 추나요법의 건강보험 적용이 전체 한방의료기관으로 확대되는 본사업은 내년 이후 진행된다.

복지부는 "시범사업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안전관리를 포함한 교육에 힘쓰겠다"며 "한방 의료기관을 찾는 국민들에게 표준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치료비 부담은 낮춰 국민 건강 증진에 더욱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8일 추나요법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시범사업을 1년간 진행하기 위해 전국 한방병원 15개소, 한의원 50개소 등 65개 한방의료기관을 시범사업 의료기관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한의약은 국민생활과 밀접함에도 침·뜸·부항과 온냉경락요법 등 한방물리요법 등 외에는 건보 적용을 받지 못하고 있다. 사실상 이번 추나요법에 대한 건보 적용 추진은 한의약을 건강보험제도에 포함시키는 첫 시도다.

한의약은 의료인수 기준 전체(15만8000명)의 14%를 차지하고 있지만 건강보험에서 한의 진료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4년 기준 4.17%에 불과하다.

같은해 종별 건강보험 보장률도 양방의원이 63.4%인데 비해 한의원은 53.2%로 상대적으로 낮고 한방병원의 경우 36.7%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 때문에 의원급의 의료기관의 비급여 본인부담률이 17.1%에 비해 한의원은 30.3%로 상대적으로 컸다.

더구나 의료기관마다 가격이 천차만별인데다 양의에 비해 상대적으로 환자의 진료비 부담이 커서 줄곧 문제로 지적돼 왔다.

한의의료가 건강보험 제도권내에 들어오지 못한 이유중 하나는 효과성 입증문제다.

양의의 경우 국제적으로 많은 지침이 개발되고 평가도 이루어져 번역만으로도 국내활용이 가능한 상황이다.

반면 한의는 임상시험 등 검증 절차가 없었던 탓에 표준화가 쉽지 않다. 이 때문에 건보 적용도 어려울 수밖에 없다. 실제로 한의 의료를 이용하지 않는 사람중 21.9%는 한의의료 효과성에 대해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복지부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초 한의약육성발전심의위원회를 통해 '제3차 한의약 육성 발전 종합 계획(2016~2020년)'을 확정하고 한방 진료에 대한 표준 진료 지침 마련을 진행중이다.

복지부는 이번 추나요법을 시작으로 한의에서 강점을 가진 근골격계 질환과 관계된 한방물리요법에 대한 건보 적용 확대를 검토 중이다.

또 감기, 소화불량, 난임, 암, 치매 등 30가지 병에 대한 한방 표준 지침을 마련해 이르면 2019년부터 일부 질환에 대해서는 한의 건강보험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복지부는 이와 함께 올해부터 4년간 조제 한약(탕약) 설비를 표준화해 품질관리 수준과 안전성을 높이는 '탕약 현대화 시범사업'을 통해 탕약의 품질과 안전성을 개선해 보장성 강화 등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의과적 진료와 한의과적 진료를 함께 적용할 경우 치료 효과가 높아지고 비용도 절감되는 분야를 찾기 위해 2018년까지 3단게에 걸쳐 '의·한간 협진 활성화 시범사업'도 13개 기관을 대상으로 진행 중이다. 동일 질병에 대해 같은 날 의과·한의과를 모두 이용하는 경우 양쪽 모두 건강보험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점차 범위가 넓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복지부 관계자는 "한의약 분야는 대부분 건강보험 내에 들어와 있지 않아 거의 대부분이 비급여 항목"이라며 "이번 추나 요법과 같은 근골격계 질환을 시작으로 건보 보장성을 확대해 환자의 진료비 부담을 줄여나가겠다"고 말했다.

추나요법 건강보험 시범사업 참여 한방의료기관
구 분
요양기관명
시도
시군

 
 
 
 
 
 
 
 
 

 

경희대학교한방병원
서울
동대문
국립중앙의료원 한방진료부
서울
중구
모커리한방병원
서울
강남구
동의대부속한방병원
부산
진구
대구한의대학교부속대구한방병원
대구
수성구
가천대학교부속길한방병원
인천
중구
원광대학교한의과대학광주한방병원
광주
남구
대전대학교둔산한방병원
대전
서구
재단법인자생의료재단부천자생한방병원
경기
부천
동국대학겨한의과대학분당한방병원
경기
성남
상지대학교부속한방병원
강원
원주
대원교육재단세명대학교부속한방병원
충북
제천
우석대부속전주한방병원
전북
전주
동신대학교부속순천한방병원
전남
순천
 
부산대학교한방병원
경남
양산
 
 
 
 
 
 
 
 
 
 
 
 
최영태한의원
서울
강남구
호강한의원
서울
강서구
영재한의원
서울
노원구
경송한의원
서울
동대문구
행복이머무는한의원
서울
동작구
서초경희한의원
서울
서초구
수목한의원
서울
송파구
잠실123한의원
서울
송파구
누리담한의원
서울
양천구
신익순한의원
서울
영등포구
광동한의원
서울
영등포구
마성한의원
서울
중구
동비한의원
부산
금정구
하나한의원
부산
북구
해인한의원
부산
사하구
소나무한의원
대구
동구
시지한의원
대구
수성구
참빛 한의원
인천
서구
청담한의원
광주
서구
경북한의원
대전
대덕구
동제한의원
대전
동구
 
 
 
 
 
 
 
 
 
 
 
 
 
김세종한의원
대전
서구
인동한의원
울산
남구
으랏차한의원
세종
세종
사랑이꽃피는한의원
경기
광명
생명마루한의원산본점
경기
군포
오석종한의원
경기
부천
디스코한의원
경기
부천
경희김한겸한의원
경기
성남
태강한의원
경기
성남
윤한한의원
경기
수원
박지훈한의원
경기
안산
기운찬한의원
경기
안양
일신한의원
경기
의정부
경희스토리한의원
경기
화성
동인당한의원
강원
춘천
동생한의원
충북
청주
동양한의원
충북
청주
본한의원
전북
익산
온고을행복한한의원
전북
전주
하당맹수한의원
전남
목포
바른몸한의원
경북
경산
다산한의원
경북
고령군
대원한의원
경북
영천
화목한의원
경북
포항
고현한의원
경남
거제
명근당한의원
경남
김해
디딤돌한의원
경남
진주
창덕한의원
경남
창원
후한의원
제주
제주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