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희 기자]박원순 서울시장이 한강 살리기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2019년 여의도 한강공원 일대(마포대교~원효대교)가 수상교통·수상스포츠·관광·휴식이 어우러진 수변거점공간으로 만든다는 것.

이를 위해 서울시는 4대 문화·관광 시설을 건립하는 내용의 여의문화나루 기본계획안을 9일 발표했다.

여의도 한강공원 내 건축면적 1만3500㎡(건축물 연면적 2만5600㎡)에 들어서며 2019년까지 총 1931억원(국비 596억원, 시비 596억원, 민자 739억원)이 투입된다.

4대 핵심사업은 수상시설인 여의나루(통합선착장)·여의정(피어데크)과 육상시설인 여의마루(여의테라스)·아리문화센터(복합문화시설)다.

여의나루는 페리·유람선부터 관공선·수상택시·개인요트까지 공공·민간을 망라해 다양한 선박이 입출항하고 종합관리도 가능한 서울시 최초의 통합선착장이다. 상부에는 전망대도 설치된다. 여의나루는 그동안 산발적으로 관리됐던 관공선을 통합관리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한다. 아울러 한강 수상교통의 허브로서 각 구역에 산재한 수상시설과 수상레저스포츠시설을 통합관리한다.

여의정은 한강변에 조성되는 수변 문화집객시설이다. 먹거리·볼거리·즐길거리 등 각종 상업시설이 들어서며 여의나루와 연결된다.

여의마루는 윤중로를 따라 조성되는 수변문화상업가로다. 식당·카페·관광·문화·판매시설 등이 들어서며 여의도와 한강을 연결한다. 여의도 주민·직장인과 국내외 관광객이 결합하는 '매개공간' 역할을 하게 된다. 지나친 상업화를 방지하기 위해 청년예술문화공간을 함께 조성한다.

아리문화센터는 복합문화시설이다. 한강 관광·문화 활성화를 위해 상설전시공간·대관전시공간·어린이과학체험관으로 조성된다. 단순 전시 위주의 공간이 아닌 작가(콘텐츠)와 건축가(건축)와의 협업을 통한 예술문화공간으로 꾸며진다.

서울시는 이 가운데 여의나루에 대한 국제설계공모를 실시한다. 총상금은 1억원이고 1등 당선자에게는 기본·실시설계권이 주어진다. 참가등록은 9일부터 4월10일까지 서울시 공공건축 설계공모 통합 홈페이지 '서울을 설계하자'(http://project.seoul.go.kr)로 하면 된다. 작품은 5월17일까지 '서울시 공공개발센터'로 제출하면 된다.

진희선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서울의 대표상징 공간인 한강을 문화·관광 핵심공간으로 그 영역을 확대시켜나가고자 한다"며 "중앙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선도사업으로 본격 시작되는 통합선착장 조성 과정에서 수리영향·구조물 안전성, 환경영향 최소화 등에 대한 지속적인 전문가 자문과 논의를 통해 설계·실행단계에서 철저히 검증하고 후속 사업도 보완·발전시켜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