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혜 기자] 박근혜 대통령 법률대리인단의 서석구 변호사가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탄핵심판 변론 자리에서 태극기를 펼쳤다가 제지당했다.

서 변호사는 14일 오전 헌재 대심판정에서 열린 탄핵심판 13차 변론 시작 전, 가방에서 태극기를 꺼내 일부 방청객을 향해 펼쳐 들었다. ‘기행‘에 가까운 퍼포먼스에 방청객들이 어리둥절했다. 당시 대심판정에는 취재진들을 비롯해 일부 방청객들이 변론에 앞서 자리를 잡고 있었다.

방호원이 다가와 제지하자 서 변호사는 태극기를 다시 접어 다시 가방에 넣었다.

서 변호사의 '기행'은 이뿐만이 아니다. 그는 책상 위에 김평우 변호사의 탄핵 반대 저서 <탄핵을 탄핵하다>를 올려놓았다. 언론에 일부러 노출시킨 것으로 보인다. 이 책은 '조갑제닷컴'에서 나왔고 "세계 역사상 유례가 없는 임기 말 단임제 대통령 쫓아내기가 부끄럽지 않나"라는 부제가 붙어 있다.

서 변호사는 탄핵 기각을 주장하는 극우 단체, 박근혜 대통령 팬클럽 등이 주축이 된 이른바 '태극기 시위' 단골 참석자다. 서 변호사는 탄핵 심판 변론 과정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예수에 비유하는 등의 발언으로 논란의 중심에 서기도 했다.

서 변호사는 탄핵심판 초기부터 돌출 발언으로 논란이 빚어왔는데, 특히 지난달 5일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 심판 2차 변론에서는 “국회가 탄핵소추 사유로 주장하는 촛불집회의 민심은 국민의 민심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촛불집회를 설명하던 중 ‘북한 노동신문의 극찬’ ‘김일성 찬양 노래’ 등의 표현을 사용해 색깔론으로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