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영 기자]지난 17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구속된 이후 삼성 그룹 내에서는 사장단 인사, 투자·채용계획 등 기본적인 경영 현안이 현재 올스톱 되면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컨트롤타워 부재'를 둘러싼 우려가 현실로 다가온 것. 삼성은 새로운 형태의 리더십을 준비해야 한다는 부담을 안게 됐다.

일각에서는 이 부회장이 약속했던 미래전략실 해체를 비롯해 지배구조 개선작업도 제대로 진행될 수 있을 지 의문을 제기한다.

26일 재계에 따르면 최지성 부회장과 장충기 사장은 최순실 수사와 관련해 책임을 통감하는 의미에서 미전실 해체와 함께 통반 퇴진할 예정이다. 그룹의 오너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구속되는 초유의 사태를 맞아 어떤 형태로든 책임을 져야 한다는 의미에서 퇴진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지배구조 개선작업의 경우 정치권에서 추진 중인 상법개정안 통과 여부에 따라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삼성은 비상경영체제 속에서 현실적으로 불가피하게 이뤄져야 하는 직원인사, 신입사원 채용 등 현안들은 가급적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전 계열사 임원급 이하 직원인사 실시…사장단은 '글쎄'

전 계열사 임원급 이하 직원들에 대한 인사는 다음달 1일자로 발표된다.

삼성그룹은 통상적으로 매년 12월 그룹 차원에서 사장단 인사를 단행한 이후 임원인사, 계열사별 조직개편 및 보직 인사 등을 진행해왔다.

하지만 올해는 이 부회장 부재로 인해 사장단 및 임원급에 대한 인사는 이 부회장이 복귀하는 시점까지 유보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직원들에 대한 인사는 예정대로 진행된다.

임원급 이하 직원들은 연봉 계약을 다시 작성하거나 재계약 하는 문제가 있어 그룹 공통으로 오는 28일까지 인사를 단행키로 했다. 인사는 다음달 1일부터 실시된다. 사장단 및 임원들에 대한 인사는 시기조차 예단할 수 없다는 것이 삼성그룹 측 입장이다.

채용도 예전 규모로 진행할 듯…다음달 서류접수 시작

 삼성그룹은 상반기 채용이 불투명하다는 관측을 깨고 다음달 상반기 채용을 위한 서류접수를 시작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다만 채용규모는 알려지지 않았다.

관련업계에서는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의 인원을 뽑을 것으로 관측하고 있는 상태다.

삼성의 상반기 채용 결정은 대기업 채용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외면할 수 없는데다 인재 확보라는 측면이 고려된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그룹 공채 방식으로 진행돼 온 채용방식이 계열사별 채용으로 변경될 지 여부는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미래전략실 해체는 특검이 끝난 직후에 예정대로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은 특검이 끝난 직후에는 해체를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미래전략실이 맡아온 업무는 우선 대략 전자·금융·물산 3개 계열사 축으로 재편되고 장기적으로는 지주사에서 흡수할 가능성 커 보인다.

또 미래전략실 해체가 조기에 이뤄질 경우 계열사 자율경영과 이사회 활동 등 삼성의 쇄신안 발표도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미래전략실이 해체될 경우 단일체제의 그룹 컨트롤타워 기능이 사라지게된다. 삼성은 이런 점을 감안, 미래전략실 기능을 삼성전자·삼성생명·삼성물산 3개사로 나눠 대체할 것으로 예상된다.

즉 이들 3사가 전략·인사·기획 등 기존 기능을 확대·강화해 전자계열사와 금융계열사, 바이오계열사 등을 이끌어가는 방안이 유력하다. 미리전략실의 기능을 주요 계열사로 이관하는 식으로 바뀌는 셈이다.

제 2의 최순실 사태 막기위한 방안도 추진

 제 2의 최순실 사태를 막기위한 방안으로는 기부금 요건을 강화하는 작업에 본격화 한다.

삼성전자는 지난 24일 이사회를 열고 앞으로 10억원 이상의 모든 후원금과 사회공헌기금을 이사회에서 의결토록 하고, 구체적 실행 방안도 마련하기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10억원 이상의 후원금이나 사회공헌기금은 사외이사가 과반수를 차지하는 이사회 의결을 거쳐야 한다. 또 의결된 내용은 외부에 공시하게 되는 방식으로 바뀐다.

외부 단체나 기관의 요청에 따른 기부, 후원, 협찬 등의 '후원금'과 삼성전자의 사회봉사활동, 산학지원, 그룹 재단을 통한 기부 등 '사회공헌기금'이 이에 해당된다.

앞으로는 후원금과 사회공헌기금의 집행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이 같은 조치와 함께 사전 심사를 위한 '심의회의' 신설, 분기별 운영현황과 집행결과 점검 등 구체적 실행 방안을 추진한다.

주총에서 '주주가치 제고방안' 구체화 여부도 '관심'

다음달 열릴 것으로 예정된 삼성전자 정기 주주총회에서는 지난해 11월 발표된 '주주가치 제고방안', '지배구조 개편 방향성에 대한 청사진' 등이 구체화될 지 여부가 최대 관심사다.

지난해 삼성전자의 지분을 0.62% 보유하고 있는 엘리엇은 삼성전자를 홀딩스(지주회사)와 사업회사로 나누고 한국거래소와 미국의 나스닥에 각각 상장하는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삼성전자홀딩스와 삼성물산의 합병 주문도 포함됐다.

이외에도 엘리엇 측에서는 30조원의 특수배당(혹은 1주당 24만5000원의 배당 지급), 독립적인 3명의 사외이사 선임 등을 요구했고 삼성전자는 지주사 전환을 위한 인적분할 방안과 글로벌 기업 최고경영자 사외이사 선임 등을 수용하기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다만 주총 안건 상정을 요구할 수 있는 엘리엇 측에서는 공식 주주제안서 제출 마감시한인 지난달 31일까지 해당 제안서를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상 주총에서 주주가치 제고방안 등이 다뤄질 지 여부 자체가 불투명해 질 수 있다는 관측이 흘러나오는 것도 이 같은 맥락 때문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