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일보 대기자]북한은 14일 발사한 탄도미사일이 신형 지대지 중장거리 탄도미사일을 ‘화성-12형’이라고 소개하고 시험발사가 성공적으로 진행됐다고 15일 밝혔다.

시험 발사 현장을 직접 지켜본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은 발사를 ‘대성공’으로 규정하면서 “미 본토와 태평양 작전지대가 우리의 타격권 안에 들어 있다”며 “미국이 부질없는 경거망동으로 우리 공화국을 서뿔리(섣불리) 건드린다면 사상 최대의 재앙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지난달 북한 열병식에서 등장했던 신형 미사일<시진>로 중거리 탄도미사일인 무수단 개량에 성공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날 "이번 발사는 위력이 강한 대형중량 핵탄두 장착이 가능한 새 형(신형)의 중장거리 전략탄도로켓의 전술 기술적 제원과 기술적 특성들을 확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주변국가들의 안전을 고려해 최대 고각 발사 체제로 진행했다"고 전했다.

통신은 김정은이 “세계에서 가장 완성된 무기체계가 결코 미국의 영원한 독점물로 되지 않을 것이며 우리도 상응한 보복 수단을 쓸 수 있는 날이 올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김정은은 또 이번 발사를 ‘대성공’으로 결론 내리면서 “조선반도(한반도)와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보장하는 데서 참으로 중대하고도 특별한 의의”를 가진다며 “그 누가 인정하든 말든 우리 국가는 명실상부한 핵강국”이라고 선언했다.

한편 이번에 발사된 미사일은 예정된 비행궤도에 따라 최대정점 고도 2,111.5km까지 상승 비행했으며, 787km를 날아가 공해상의 목표수역을 정확히 타격했다고 북한은 주장했다. 이는 전날 우리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평안북도 구성 일대에서 쏜 미사일이 700km를 비행해 동해상에 떨어졌다고 발표한 것은 물론 일본 방위성이 북한 미사일 최고 고도가 2,000km 이상이라고 발표한 것과 일치하는 데이터다.

 
사거리 3,000~3,500km로 미국 괌 기지를 사정권에 뒀던 무수단을 개량해 알래스카까지 사정거리를 넓힌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