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정책 발표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상조 공정위 내정자
[이미영 기자]문재인 정부 초대 공정거래위원장에 김상조 한성대 무역학과 교수가 내정된 것으로 17일 알려졌다.

김 교수는 '재벌 저격수', '재벌 저승사자' 등의 수식어를 갖고 있을 정도로 재벌개혁 운동에 앞장 서 온 인물이다.

참여연대 재벌개혁감시단장, 경제개혁센터 소장 등을 지낸 김 교수는 공정위 조사국 부활, 집단소송제 도입, 전속고발권 폐지 등을 주장하며 재벌개혁 운동에 앞장섰다. 이 과정에서 공정위 조사국 부활, 집단소송제 도입, 전속고발권 폐지 등을 주장해 왔다.

문 대통령이 후보시절에는 ‘새로운 대한민국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았으며 경제공약인 ‘제이(J)노믹스’를 주도했다.

경북 구미 출신의 김 교수는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노사정위원회 경제개혁소위 책임전문위원, 한국금융연구센터 소장 등을 지냈다.

한편 국정상황실장에는 문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윤건영 전 선거대책위원회 제2상황실 부실장,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할 1·2 부속비서관에는 송인배 전 선거대책위원회 수행총괄팀장과 유송화 전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이 각각 발탁될 것으로 알려졌다.

박승춘 보훈처장이 물러난 자리에는 기찬수 전 기무사령부 참모장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