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무일 경남기업 특별수사팀장이 2015년 7월 2일 서울 서초구 중앙지방검찰청 브리핑 룸에서 ‘성완종 리스트’ 관련 수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 문무일 검찰총장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에 들어간 가운데 홍준표 대표와의 과거 묘한 인연이 화제가 되고 있다.

두 사람은 고대 동문으로 사법연수원은 홍준표 지사가 4기수 선배이다.

2008년, BBK 김경준 사건 때 홍준표 당시 의원이 김경준 기획입국설을 제기했지만 문무일 특수1부장은 정치적 논평에 불과하다며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그 뒤에 2015년, 성완종 리스트 사건으로 두 사람의 악연은 본격화됐다. 문무일 당시 특별수사팀장이 홍준표 당시 지사를 기소했는데, 이 사건으로 홍준표 대표는 1심에서는 유죄를, 2심에서는 무죄를 받았고 대법원의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 홍 대표는 당시 2심에서 무죄가 나자 "문무일 당시 특별수사 팀장이 좀 불만이 많았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2004년,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측근 비리 특검 때 당시 문무일 검사가 특검에 파견이 되면서 홍 대표와의 만남이 있었다.

▲ '성완종 리스트'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이 홍준표 경남도지사를 조만간 소환할 예정인 가운데 홍 지사가 2014년 4월 20일 경남도청 계단을 오른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당시 홍준표 의원이 특검 사무실을 찾아와서 "대통령 뇌물로 보이는 양도성 예금증서가 은닉돼 있다는 얘기가 있다"면서 100억 원짜리 양도성 예금증서를 증거로 제출한 것.

그러나 당시 특검팀의 문무일 검사가 이 증서를 살펴보니까 위조된 것으로 확인하고 "이런 제보는 필요 없어요,"라고 말했다 당시 홍 의원이 사무실을 나오면서 "후배한테 훈계를 들었다"면서 상당히 기분 나빠 했다는 후문이다.

한편 문무일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는 2015년 ‘성완종 리스트’ 사건 수사의 적절성 여부가 쟁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당시 대전지검장이던 문 후보자는 특별수사팀장으로 발탁돼 3개월 가까이 수사를 이끌었다.

쟁점은 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금품을 전달했다고 지목한 과거 새누리당 인사 8명 중 2명만을 기소한 것이 ‘봐주기 수사’인지 여부다. ‘비박’(비박근혜)으로 분류되는 당시 경남도지사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와 이완구 전 국무총리만 재판에 넘겨 ‘친박무죄 비박유죄’라는 비판이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문무일 후보자는 지난 5일 '성완종 리스트' 수사가 부실했다는 일부 지적과 관련 "사람으로서 할 수 있는 일을 다 했다"고 반박했다. 문 후보자는 이날 오전 8시58분께 청문회 준비를 위해 서초동 서울고검으로 출근하며 기자들과 만나 "그때 그 수사는 정말 최선을 다했다. 좌고우면한 게 전혀 없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런만큼  자유한국당에서는 오는 20일 예정돼 있는 문 후보자 청문회에서 철저한 검증을 벼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