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더불어민주당 사령탑인 추미애 대표가 '구설'에 휘말리며 집권당에 위기를 자초했다는 비판에 직면했다. 또한, 발언 파문이 '국회 파행'으로까지 연결될 가능성이 커지면서 '공당 대표'로서 자격 시비까지 일고 있다.

추 대표는 6일 MBC 라디오에 출연해 국민의당의 '문준용 씨 의혹제보 조작' 파문과 관련해 "그 당의 선대위원장이었던 박지원 전 대표와 대선후보였던 안철수 전 의원이 몰랐다고 하는 건 '머리 자르기'"라고 비판했다.

무엇보다 민주당이 원활한 국회 운영을 위해 원군 격인 국민의당과의 협조체제를 간신히 부여잡은 시점에서 추 대표의 말 한마디로 인해 등을 돌리게 하는 결과로 작용했다.

당장 국민의당 지도부는 이날 추 대표의 '머리 자르기' 발언에 강력히 반발하며 국회 일정 보이콧을 선언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추 대표 발언은 국민의당에 대한 막말로서,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며 "민주당과 추 대표가 사퇴나 사과 등 납득할 만한 조치를 하지 않으면 국회 일정에 협조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분을 감추지 못하면서 "추 대표의 과거 행태를 보면 진작 정치권을 떠났어야 한다. 저는 지금이라도 당대표직에서 사퇴함은 물론 정계 은퇴를 하셔야 한다고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로 인해 이날 국회 예산결산위원회가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위해 첫 전체회의를 열고도 국민의당을 포함한 '야 3당'이 불참하면서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못했다.

당초 국민의당은 추경 심사를 당론으로 정하고 민주당과 머리를 맞댈 예정이었지만 추 대표의 이른바 '머리 자르기' 발언이 빌미가 돼 예결위 전체회의 직전에 불참을 결정했다.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의당이 불참할 경우 추경안은 예결위 통과가 불가능해진다.

급기야 민주당 원내 지도부는 발등에 떨어진 불을 꺼야 하는 차원에서 대책 마련에 들어간 가운데 파장을 최소화하기 위해 추 대표의 발언을 '개인 의견'으로 설정하는 등 선긋기에 나섰다. 민주당 원내지도부 관계자는 "원내에서 국민의당 문제제기에 대해 대책 협의 중이다. 추 대표의 발언은 라디오 인터뷰 내용으로 당연히 개인적인 발언이다"고 설명했다.

어쨌건 민주당이 원활한 국회 운영을 위해 원군 격인 국민의당과의 협조체제를 간신히 부여잡은 시점에서 추 대표의 말 한마디로 인해 등을 돌리게 하는 결과로 작용했다.

사실 추 대표의 이 같은 발언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11월 당시 최순실 국정농단'으로 박근혜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의 양자 영수회담 개최의 합의가 10시간 만에 백지화된 것에 대해 같은당 이종걸 원내대표가 한 라디오 프로에 출연해 한 말이다

"추 대표의 돌출발언과 관련,심지어는 이런 얘기도 합니다. 차라리 그런 잘못된 실책으로 그것을 철회하느니 공개적으로 대통령에게 제안해서 본인이 분명한 입장을 전하고 스스로 사퇴했다면 민주당에 대한 실책을 완화시킬 수 있지 않겠느냐고 하는 얘기를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어쨌든 간에 추미애 대표가 예전 전두환 전 대통령을 만나려고 했다가 큰 물의가 됐고 또 이번에 또 씻을 수 없는 실책을 범함으로써 어찌 보면 당 대표의 리더십이 어렵게 된 거 아니냐는 걱정을 합니다. 만약에 모두 다 바로 그만둔다면 이 사태 수습을 누가 할 수 없기 때문에 저희로서는 당장 추미애 대표가 물러나는 것에 대해서 책임 있는 태도라고 보지 않습니다. 앞으로 어찌 보면 이 엄중한 시기에 한 번 더 실책을 범한다면 국민들에게 레드카드를 받고 퇴장당하는 그런 길이 되지 않겠나 봅니다. 이런 엄중한 시기에 한보 앞서거니 뒷서거니 하면서 국민과 같이 국민의 함성을 야당 대표로서 잘 수용하고 받드는 그런 질서 있는 태도가 이제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국민의당도  과거 추 대표의 행보까지 다시 끄집어내 비판 수위도 높였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추 대표는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을 주도했고, 탄핵이 기각된 뒤 삼보일배 하면서 눈물을 흘렸는데 지금 보면 '악어의 눈물'이었다는 생각이 든다"고 힐난했다.

하지만 정작 추 대표는 크게 신경쓰지 않겠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추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행사에 참석한 자리에서 국민의당 결정에 대한 반응을 묻자 "놔둬 버리자(놓아두자)"고 말했다. 게다가 '국민의당에서 정계은퇴도 요구하고 있다'는 질문에 "아! 그러냐"고 답하기도 했다. 이어 추 대표는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가 자신의 발언에 대해 "곤혹스럽다"고 말한 데 대해 "노코멘트"라고 응답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 내부에서는 추 대표가 위기를 스스로 부른 만큼 해결도 자신이 직접 해야 할 것이라는 지적과 함께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의당을 재설득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7일 한 네티즌은 "아직도 자신이 야당 대표인 줄 아나 보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