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3일 당권 도전을 선언하면서 공식적인 정치활동을 재개했다. 지난 5월9일 치러진 조기대선에서 3위로 고배를 마신지 86일만이다. 그러나 벌써부터 당내에선 내홍 조짐이 일고 있다.

대선 패배의 장본인이자 증거조작 사건의 정치적·도의적 책임을 진 안 전 대표가 당장 전면에 나서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이유에서다.

안 전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8월27일 치러질 국민의당 전당대회 당대표 선거에 출마하기로 결심했다"고 밝혔다. 그는 당내 반대 여론에 대해 "당을 구하려는 마음은 같다. 그 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을 뿐"이라며 "제가 한 분 한 분 만나 뵙고 소통하고 최대한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당장 당내에서 반대 목소리가 터져 나오는 상황이다. 김종회·박주현·박준영·유성엽·이상돈·이찬열·장병완·장정숙·정인화·조배숙·주승용·황주홍 의원은 안 전 대표 출마선언 직전 성명서를 내고 "안 전 대표의 출마는 정당정치에 있어 책임의 원칙에 맞지 않는다"고 반대 의사를 밝혔다.

박지원 전 대표를 통해 안 전 대표 출마 반대 의사를 전달했던 동교동계의 분위기도 심상치 않다.

국민의당 고문단에 포진해있는 동교동계(김대중 전 대통령 측근 그룹) 인사들은 안 전 대표가 출마할 경우 탈당을 불사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져 실제 행동으로 이어질지도 주목된다.

한 동교동계 원로는 "정치는 명분이 있고 메시지가 있어야 하는데 (안 전 대표 출마에) 무슨 명분이 있느냐"라며 "자기 때문에 (당의 위기가) 벌어진 상황인데 백의종군을 하면서 당을 지켜 달라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 원로는 "(안 전 대표가) 대통령 후보가 되고 토론회에 나가 망신을 당해 국민들에게 배척당해서 당 꼴이 이렇게 됐다. 또 가까운 사람들이 조작 사건 문제를 일으켜 국민들에게 두 번이나 사과한 게 엊그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탈당은 당연한 것"이라며 "다 끝났다"고 비판했다.

반면 호남의 김경진 의원은 개인 성명을 통해 "안 전 대표는 새로운 리더십이 안정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국민의당이 추진하는 개혁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주는 후견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했다.

하지만 안 전 대표와 가까운 이들은 이같은 반대 목소리에 역으로 반발하고 있다. 비안계의 비토에 친안계가 반발하는 내홍 조짐이 엿보이는 것이다.

안 전 대표와 친밀한 한 현역 의원은 "안 전 대표 출마가 옳지 않다면 다른 주자들의 출마는 옳다고 할 수 있느냐. 안 전 대표만 안 되는 이유가 있나"라며 "천정배 전 대표나 정동영 의원은 책임이 없다고 누가 말하느냐"라고 반발했다.

그는 "반대하고 나선 분들도 사실은 다른 주자들의 캠프에 소속된 사람들이 대부분 아니냐"라며 "출마만으로도 이러는데, 그들이 당권을 잡았다면 대체 뭘 하려고 했는지 정신이 번쩍 든다"고 말했다.

안 전 대표 출마를 지지해온 또 다른 당 관계자는 "동교동계는 전에도 탈당 얘기를 한 적이 있지 않나"라며 "그렇게 협박을 하면 안 된다"고 동교동계 일각의 탈당 거론에 불쾌감을 드러냈다.

한편 안 전 대표 측근 그룹의 초선 의원들 일부도 그에게 불출마를 권유한 바 있어 전당대회 국면에서 안 전 대표가 힘을 받을 수 있을지 관심이다.

안 전 대표 출마를 두고 이처럼 찬반론이 격화되는 가운데 일부 친안계 인사들은 전당대회 실무 준비를 비롯해 안 전 대표 체제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최고위원 출마 등을 고심 중이다. 오는 27일 전당대회가 결국 친안계와 비안계의 세 싸움 구도로 흘러갈 공산이 커진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