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 여름휴가 마치고 청와대 복귀
[김민호 기자] "정치도 정책도 달라져야 한다"

여름 휴가를 마치고 5일 복귀한 문재인 대통령은 "휴가 중 읽은 '명견만리'는 누구에게나 읽어보기를 권하고 싶은 책"이라라면서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책도 읽지 않고 무위의 시간을 보낸다는 것이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사회 변화의 속도가 무서울 정도로 빠르고 겪어보지 않은 세상이 밀려오고 있는 지금, 명견만리(明見萬里)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는가"라며 반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개인도 국가도 만 리까지는 아니어도 적어도 10년, 20년, 30년은 내다보면서 세상의 변화를 대비해야 할 때"라며 "앞으로 다가올 세상이 지금까지와 다르다면 정치도 정책도 그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미래의 모습에 대해 공감하고 그 미래를 맞이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공감하기 위해 일독을 권한다"고 덧붙였다.

명견만리(明見萬里)는 '만리 밖의 일을 환하게 살펴서 알고 있다는 뜻으로, 관찰력이나 판단력이 뛰어나 앞날의 일을 정확하게 내다봄'을 뜻한다. 문 대통령이 추천한 책은 KBS 시사교양 프로그램 '명견만리' 제작진이 집필한 도서로 현 사회가 직면한 미래 이슈를 다루고 있다. 도서는 인구·경제·북한·의료 편, 윤리·기술·중국·교육 편, 정치·생애·직업탐구 편 등 세 권으로 구성돼있다.

앞서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이번 휴가 기간에 책도 읽지 않고 쉬는 데만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으나 문 대통령이 복귀한 이 날 오후 트위터를 통해 휴가 기간에 책을 읽는 장면을 공개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