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덴마크의 백만장자 발명가인 페터 마드센을 취재하러 간 뒤 팔, 다리, 머리가 잘려나간 채 몸통만 발견된 스웨덴 출신 여기자 킴 발(30)<사진>의 시신 일부와 입고 있던 옷이 추가로 발견됐고 지난 7일(현지시각) 영국 BBC 등이 보도했다. 

킴 발은 지난 8월 10일 덴마크 북동부 레프살렌 섬에서 현지 유명 사업가 피터 매드슨(46)이 만든 40톤짜리 소형 잠수함을 타고, 매드슨과 함께 바다에 나섰다가 감쪽같이 사라졌다.

프리랜서 기자인 발은 매드슨의 창업 과정에 흥미를 느껴 그를 취재하던 중이었다.

발은 실종된 지 11일 만에 코펜하겐 인근 해안가에서 상반신만 남은 처참한 모습으로 발견됐다. 토막 살인을 의심한 경찰은 항해에 동행한 매드슨을 긴급 체포했다. 부검 결과, 발의 시신 곳곳에서 칼에 찔린 듯한 상처가 발견됐다. 하지만 정확한 사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경찰은 지난 6일 발의 시신이 발견된 곳과 얼마 떨어지지 않은 장소에서 그의 옷가지 등이 담긴 봉투와 머리 등 신체 일부를 찾았다. 코펜하겐 경찰청은 “발의 소지품으로 보이는 속옷, 스타킹, 신발 등이 봉투에 담겨 있었다”며 “또 범행에 쓰인 것으로 추정되는 칼도 들어 있었다”고 했다.

마드센은 “잠수함이 고장 나 킴 발을 처음 태웠던 항구에 다시 내려줬다”고 최초 진술했으나 킴 발의 시신이 발견되자 “그녀가 육중한 해치(출입구)에 맞아 잠수함에서 사망했고 시신을 바다에 버렸다”고 진술을 번복했다.

경찰은 마드센의 것으로 추정되는 컴퓨터에서 여성들이 고문 당하는 장면과 살해되는 장면이 담긴 영상이 여럿 발견됐다고 밝혔다. 검찰은 마드센이 8월 11일 킴 발을 토막살해하고, 그녀의 시신을 바다에 유기한 것으로 보고 있다.경찰은 매드슨이 스너프 촬영을 목적으로 범행을 저질렀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법원은 현재 매드슨의 정신 감정을 요청한 상태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