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NLL·대화록’의 무단 유출·공개,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위한 사찰 등 박근혜 정부 국가정보원(국정원)의 각종 정치공작에 대한 검찰 수사가 곧 본격화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10일 한겨레에 따르면 이번 수사 의뢰 대상에는 김무성 바른정당 의원도 포함될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국정원 관계자는 전날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가 추석 연휴 직후 회의를 열어 박근혜 정부 문화계 블랙리스트의 생산을 비롯한 불법 사찰, 정치권을 통한 엔엘엘 대화록 무단 공개 등 주요 사건과 관련자들을 검찰에 순차적으로 수사 의뢰하도록 (국정원에) 권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수사 의뢰 대상에는 김무성 의원과 함께 권영세 전 주중대사도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원 적폐청산티에프는 김 의원이 2012년 대선 직전 새누리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으로서 ‘노무현 전 대통령이 2007년 남북정상회담에서 NLL 포기 발언을 했다’고 공개적으로 주장한 자료의 출처가 국정원인 사실을 최근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권 전 대사도 2012년 대선 당시 중앙선대위 상황실장으로 이 과정에 관여한 정황이 드러났다고 한다. ‘NLL 대화록’은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인 2013년 6월 당시 남재준 국정원장 때도 다시 한번 무단공개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검찰도 추석 연휴 직전 국정원 쪽에 박근혜 정부 국정원의 정치공작 의혹에 대한 신속한 수사 의뢰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박근혜 정부 블랙리스트가 국정원에서 누구의 지시로 생산돼 청와대에 보고되었는지 등을 밝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 수사에선 박근혜 정부에서 재임했던 남재준, 이병기 전 국정원장에 대한 조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