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TBC 뉴스 캡쳐
[김민호 기자]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세월호 참사 당일 대통령 보고 시각을 조작한데 이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가결 뒤 청와대 내부 서버를 무더기 폐기한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현재로서는 서버안에 어떤 자료가 있었는지, 당시 백업은 제대로 했는지 확인조차 할 수 없는 상태이다.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의원은 17일 대통령 비서실로부터 제출받은 노무현·이명박·박근혜 정부 청와대 서버 폐기 내역을 분석한 결과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탄핵 결정 뒤 서버 82대를 폐기했다”고 밝혔다.

백 의원이 공개한 자료 내역에 따르면, 당시 청와대는 박 전 대통령 탄핵안 가결 20일만인 지난해 12월29일 서버 22대를 폐기했다. 특검이 국정농단 수사에 착수한 지 8일만이었다. 박 전 대통령 탄핵 결정 다음날인 지난 4월16일에는 서버 60대가 추가로 무더기 폐기됐다. 조기 대선을 불과 한달 남짓 남긴 시점이다. 특검 수사 착수 시점과 조기 대선이 임박한 무렵에 결정적인 국정농단 증거를 인멸한 것이다.

이에 대해 백 의원은 “당시 특검의 압수수색이나 정권 교체에 대비해 증거를 인멸하려 한 정황으로 볼 수 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현재 청와대 서버는 이미 문재인 정부 출범 초에 초기화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서버를 폐기하면서 백업을 했는지, 폐기된 서버에 어떤 자료가 담겨있는지는 현재 확인이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국정농단 사건이 불거진 후 파쇄기 26대를 새로 구입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증거들을 파기하는데 사용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