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영 기자] 검찰이 한국 e스포츠협회 자금 유용 정황을 포착하고 압수수색에 나서면서 정치권에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와 함께 이 사건 정점에는 현 청와대 J수석의 측근이 연루돼 있어 수사의 칼 끝이 '살아있는 권력'을 겨냥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검찰이 현 정권 실세 주변인을 인지 수사하는 것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은 2015년 롯데홈쇼핑에서 협회로 건너간 자금의 성격 등을 규명한다는 계획이다. 당시 협회장을 맡았던 A수석의 책임이 확인될 경우 전 정권에서 발생했던 비리가 현 정권의 발목을 잡을 수도 있는 셈이다.

7일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신봉수)는 오전 서울 상암동 e스포츠협회 사무실과 현직 청와대 수석의 전 보좌관 윤모씨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한국e스포츠협회는 전병헌 정무수석이 회장을 맡았던 곳이다.

이날 검찰은 윤씨 등 3명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체포, 조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은 재승인을 앞두고 있던 롯데홈쇼핑이 2015년 협회에 후원한 수억원의 대가성을 의심하고 있다. 당시 협회장인 J수석은 재승인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국회 미래창조과학통신위원회 소속이었다.

검찰은 후원금 등 자금이 일부 유용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윤씨 등에게 롯데홈쇼핑의 상품권이 흘러 들어간 정황 등도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신중한 입장이다. 이날 검찰 관계자는 "e스포츠협회 관련 비리 혐의에 대해 수사 중"이라며 "자세한 내용을 밝힐 단계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국정감사에서 여명숙 게임물관리위원장이 전 수석을 '게임업계 농단 세력'으로 지목해 논란을 부르기도 했다. 전 수석은 게임업계에서는 '갓(god)병헌'으로 불릴 정도로 높은 지지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