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극장 앞에 서 있으면 차가 와서 태우고 청와대로 들어 갔습니다”

남재준 전 원장 시절 국정원 직원이 이재만 청와대 비서관이 청와대 차량을 인근의 한 소극장으로 보내주면 이 차를 타고 청와대로 들어가 돈을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건냈다는 것이 검찰의 설명이다.

그렇다면 ‘할복자살’까지 언급하며 결백을 주장하는 최경환 의원은 어떨까

이헌수 전 실장은 20일 JTBC와의 인터뷰에서 2014년 10월 “최경환 의원에게 돈을 직접 전달했고 당시 국정원 직원이 동행했다”고 말했다.

‘배달사고 가능성’에 대해 이 전 실장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돈을 전달하는 게 내 임무였다. 그걸 안 할 수는 없다”고 일축했다.

이 전 실장은 박근혜 정부 청와대와 친박계의 신임을 받고 있으며 이병기 전 국정원장도 “배달사고를 낼 사람이 절대 아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제는 누가 지시했느냐다.

최 의원에게 1억원이 전달되는 과정에서 이 전 실장과 이 전 원장이 세부적인 측면에서 “지시 주체를 놓고 엇갈린 진술을 내놓고 있다.

그런만큼 검찰은 이같이 관련자들의 진술이 서로 다른 만큼 수수자인 최 의원에 대한 직접 조사가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조만간 최 의원을 소환해 돈을 전달받은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조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시사플러스 취재 결과 현재 최 의원은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받은 사실이 없다"라며 혐의를 강하게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원장의 자수서 등에 대해서도 인정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SNS 상에는 최 의원의 ‘동대구역 할복’ 발언과 관련, 다양한 페러디와 조소성 글이 쏟아지고 있다.

전우용 역사학자는 자신의 SNS에서 이 전 실장의 진술에 대해 “이 정도 증언이 나왔으면, 동해산 대구 한 마리 사서 배 가르는 퍼포먼스라도 해야 할 듯”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그는 “물고기 ‘대구’도, 자기가 뭘 먹었는지는 알 것”이라고 힐난했다.

SNS에서는 ‘동대구역’이 화제가 됐다. “동대구역 근처에서 이 사람 보시면 경찰에 신속히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험인물입니다”, “자자 취재진들 동대구역 앞으로”, “동대구역은 뭔 죄?”, “동대구역 매트리스 깔고 경찰 감시‧감독 잘해라” 등의 반응이 잇따랐고 ‘기다리고 있겠습니다’라고 적힌 동대구역 플래카드 패러디도 올라왔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