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남경필 경기지사가 자신의 페이스북에 "저는 내일 경기도를 포기하겠습니다"한 글을 올리면서 SNS에 한바탕 소동이 벌어졌다. 남 지사는 지난 12일 오후 본인의 페이스북에 "내일 경기도를 포기하겠다"는 짧은 글을 올린 것.

논란이 커진 건 덜랑 단 한 줄만 남겼을 뿐 <사진> 다른 부연 설명이나 곁들인 이미지는 없었다. 누가 봐도 내년 지방선거 '불출마 선언'으로 비칠 수 있는 글이다.

이를 두고 누리꾼들은 남 지사가 당장 지사직을 그만두겠다는 의중을 내비친 것이라거나 내년 지방선거에 불출마하겠다는 선언이라는 등 분분한 의견을 이어갔다.

하지만 이 글은 1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리는 '광역서울도 형성과 수도권 규제 혁신' 토론회를 알리기 위한 노이즈마케팅으로 확인됐다. 호기심을 유발해 광고 효과를 높이려는 일종의 '티저 광고'였다

남 지사는 경기도라는 지역적 한계를 벗어난 새로운 공간적 개념을 제시한다는 의미에서 '저는 내일 경기도를 포기하겠습니다'라는 메시지로 오늘 토론회를 홍보하려는 의도였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도청 안팎에서 전국 최대 광역자치단체장으로 경솔하고 가벼운 행동이었다는 지적이다.

복수의 도(道) 공무원들은 "페이스북에 경기도를 포기하겠다는 글이 올라와 깜짝 놀랐다"면서 "불출마라는 소문이 순식간에 퍼졌지만 속뜻이 알려지면서 '어이없다'는 반응도 많았다"고 말했다 .

13일 아침까지 남 지사의 페이스북에 '술을 마신 거 아니냐', '티저 광고', '왜 책임있는 정치인이경솔한 말씀을 하십니까?' 등의 비판의 글이 이어졌다.

남 지사측은 시사플러스와 통화에서 "토론회를 효과적으로 알리려는 의도에서 이런 글이 게시됐다"면서 "오해가 없었으면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재명 성남시장은 13일 남경필 경기도지사를 향해 "가도 너무 가셨습니다"라고 꼬집었다. 한마디로 경솔했다는 것이다.

내년 지방선거 도지사 출마를 기정 사실화 한 이 시장 입장에서는 예민할 수밖에 없는 내용이기 때문.

이 시장은 오전 SNS를 통해 "경기도를 포기하신다구(고)요? 경기·서울을 합쳐 광역서울도를 만들자구(고)요?라면서 "경기도는 지사님 맘(마음)대로 포기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주권자에게 살림을 위임받은 머슴이 포기 운운하는 건 농담으로도 안 될 주권 모독"이라며 반대했다.

이어 "경기·서울 통합은 고등유기체를 거대 아메바로 만들자는 황당 주장"이라면서 "자치분권 강화와 세방화(세계화와 지방화의 동시 진행) 흐름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충고했다.

급기야 남 지사는 전날 자신의 글을 둘러싸고 파문이 일자, 이날 오전 이 시장에 앞서 SNS에 "여러분이 받으셨을 당혹스러움 잘 알고 있습니다"라고 다시 글을 올려 진화에 나섰다.

그는 "오늘 서울과 경기를 하나로 '광역서울도'를 만들기 위한 토론회를 개최합니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국가 경쟁력을 힘차게 끌고 갈 '초강 대도시' 육성"이라면서 "수도권이 하나 돼 세계 주요 초강 대도시와 어깨를 견줄 수 있다면 대한민국이 발전하고, 지방자치도 함께 발전할 수 있습니다"라고 앞선 글의 의도를 해명했다.

이에 누리꾼들은 남 지사의 페이스북에 "저는 지사님이 진짜로 경기지사 선거 안 나가시는 줄 알았네요. 지사님 페북 해킹당하신 줄 알았는데 저 문구에 숨은 의미가 담겨있을 줄은 정말 상상도 못했습니다", "광고라고요? 그러면 실패한 광고사례", "도민에게 사과하시죠" 등 다양한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