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희 기자] 최근 평창올림픽 급식소에서도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 환자가 발생했다. 지난해(12월8일) 질병관리본부에서  배포한 카드뉴스를 보고 예방수칙을 꼼꼼히 챙겨보기!

6페이지 중 1페이지 2017.12.8 질병관리본부 KCDC  겨울철에도 식중독이?? Q&A로 알아보는 노로바이러스감염증 예방법!


 

6페이지 중 2페이지 2017.12.8 질병관리본부 KCDC Q. 노로바이러스감염증이란 무엇이고 증상은 어떠한가요? A. 노로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한 급성 위장관염입니다. 겨울에 자주 발생하며, 어린이집, 학교 등 집단 시설에서 집단 설사를 일으킬 수 있는 주요 원인균 중 하나입니다.주요 증상은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주로 나타나며,  그 외 복통, 오한, 발열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6페이지 중 3페이지 2017.12.8 질병관리본부 KCDC Q. 노로바이러스감염증은 어떻게 전파되나요?A.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물과 물을 섭취하였거나, 환자 접촉을 통한 사람 간 전파가 가능한 감염병입니다. 노로바이러스감염증 환자가 손을 씻지 않고 만진 수도꼭지, 문고리 등을 다른 사람이 손으로 만진 후 오염된 손으로 입을 만지거나 음식물 섭취 시 감염될 수 있습니다.


 

6페이지 중 4페이지 2017.12.8 질병관리본부 KCDC Q. 노로바이러스감염증의 예방 방법은 무엇인가요? A. <일반인>1.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자주 씻습니다. ( 특히, 화장실 사용 후, 기저귀 교체 후, 식품 섭취 또는 조리 전 ) 2. 음식은 충분히 익혀 먹습니다.(특히, 굴, 조개류 등)3. 물은 끓여 마십니다.


 

6페이지 중 5페이지 2017.12.8 질병관리본부 KCDC Q. 노로바이러스감염증 예방 방법은 무엇인가요? A. <환자>1.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자주 씻습니다. 2. 환자가 어린이집, 학교 학생일 경우 적어도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없어진 후 2일까지 공동생활을 하지 않습니다. 3. 식품을 다루거나 조리를 하지 않습니다.  * 식품취급자, 간호직 종사자는 적어도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없어진 후 3일까지 식품취급, 간호업무를 하지 않습니다.


 

6페이지 2017.12.8 질병관리본부 KCDC Q. 노로바이러스감염증 예방 방법은 무엇인가요?A. <환자의 가족 및 동거인>1. 환자가 사용한 화장실을 소독하여 사용합니다.2. 환자가 만졌거나 구토물에 오염된 식품은 폐기하고, 문고리나 물품은 소독합니다. 3. 식기는 온수와 세제로 씻고, 빨래는 세제를 사용하여 세탁기로 세탁합니다.4. 환자가 발생한 가정은 다른 사람들이 방문을 하지 않도록 안내하고, 방문이 필요한 경우 환자가 완쾌한 후 청소와 소독 후 3일 뒤에 방문하도록 합니다. 5. 환자는 다른 가족과 떨어져 다른 방에서 혼자 지내는 것을 권장하며, 손 닦는 수건은 각자 따로 사용합니다.

 

질병정보 궁금할 때 감염병이 의심될 때 1339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