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우리는 (회담) 장소와 관해서는 두 개 나라까지 줄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오는 5월 말~6월초로 예정된 북미정상회담 개최 후보지가 2개국으로 압축됐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의 정상회담 후 열린 공동기자회견에서 북미정상회담과 관련 "우리는 지금 회담을 준비하고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이어 "그 장소가 어디인지는 향후 알려줄 것"이라며, 구체적으로 그 장소가 어디인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그는 전날 오전 폭스뉴스 전화인터뷰에서는 "다섯 곳의 장소 후보를 갖고 있으며 압축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당시 미국 언론은 '다섯 곳'이 스위스, 스웨덴, 싱가포르, 몽골, 괌일 것으로 내다봤다.

트럼프 대통령이 정상회담 장소와 관련해 이제 양단간 선택만 남았다고 직접 밝힌 만큼 최종 후보지 두 곳이 어디인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트럼프는 또 "북한과 관련해 아주 좋은 일들이 일어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우리는 지금 (북미) 회담을 준비하고 있다"라고 확인했다. 그는 북미대화 개최 시기에 대해서는 "몇 주 내" 실현될 것이라고 확인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북미 양국이 정상회담을 준비를 진행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 직접적으로 소통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답하지 않았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6일 미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북미정상회담 개최 후보지로 "3~4개 날짜와 5개 장소를 고려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뉴욕타임스 등 미 언론은 5개 후보지에 대해 싱가포르와 베트남, 몽골, 스웨덴과 스위스 등을 예측했다. 이 가운데 스웨덴과 스위스는 북한과 멀리 떨어져 있어 북한의 항공기술 등을 이유로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