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중국 랴오닝성 다롄시에서 전격 회담을 했다는 소문이 현지에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두 정상의 회동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다롄시는 8일 중국의 첫 자국산 항공모함인 'OO1A'함 시험운항을 진행할 것으로 알려진 해안 도시다. 그동안 시 주석과 김 위원장이 시험운항을 계기로 다롄시를 방문, 미북정상회담 관련 막판 미세조정을 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돼 왔다.

실제로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 등에는 지난 6일부터 다롄시의 교통통제가 매우 심해졌다는 중국인들의 글이 다수 올라오고 있다. 일부 네티즌은 다롄시 방추이다오(棒槌島) 영빈관 주변 도로가 통제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중국 현지에서는 중국 다롄공항에서 김 위원장의 전용기 기종으로 알려진 일류신(IL)-62형이 포착됐으며, 다롄 시내에 교통 통제가 이뤄지고 있다는 이야기들이 전해진다.

일본 NHK방송도 "이날 다롄공항에서 북한 항공기 2대가 나란히 멈춰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

이 방송은 "일본 시간으로 8일 오후 1시반께 북한 관영 고려항공기 1대가 다롄 국제공항에 도착한 것을 NHK 취재팀이 확인했다"며 흰색의 고려항공 여객기 1대가 다롄 공항에 착륙하는 모습이 담긴 짧은 영상과 함께 전했다. 

방송은 "다롄과 북한을 잇는 정기항공편은 없다"며 북한 항공기가 다롄 공항에 착륙한 이유에 대해 "북한 인사들이 항공편으로 다롄을 방문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인터넷 뉴스 사이트와 웨이보(微博)에는 북한 여객기가 다롄 공항에 착륙한 사진과 고급승용차가 시내를 달리는 모습을 찍은 사진이 올라왔다.

매체는 다롄 공항에 내린 북한 여객기에 누가 탔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시 국가주석이 현지를 찾는 일과 관련 있으며 중북 정상이 지난 3월 말 베이징에서 이어 다시 회동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김 위원장의 중국 다롄시 방문과 관련,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다.

한편 이날 국제정치 전문가들은 김 위원장이 40여일 만에 또다시 중국을 방문했다면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의견을 조율하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고 지적이다.

비핵화 등가교환 카드로 언급되는 미국의 한반도 핵 전략자산 전개 문제 등에 관한 요구 수위를 조율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또한 북중 혈맹을 부각함으로써 회담을 앞둔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심리적 부담을 주려는 의도가 깔렸다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