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드루킹 특별검사 최종 후보. 왼쪽부터 임정혁 변호사, 허익범 변호사
[김홍배 기자]문재인 대통령의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 특별검사 임명이 임박한 가운데, 최종 후보 2명의 이력을 둘러싼 논란이 일고 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 4일 페이스북 글을 통해 야당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추천한 드루킹 특검 후보자 2명에 대해 “두 사람 모두 검찰의 대표적인 ‘공안통’”이라며  “야4당이 대승적 합의를 통해 신속하게 특검 후보를 추천한 만큼 문재인 대통령도 일말의 지체 없이 특검을 임명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임정혁 변호사(사법연수원 16기)와 허익범 변호사(연수원 13기)에 대해 “임 변호사는 2012년 통진당 부정경선 사건을 맡아 역대 최대 규모인 462명을 사법처리했던 기록의 보유자”라며 “제주 강정마을 사태, 한·미 FTA사태 당시 진보단체의 시위를 엄격하게 처리한 강직하신 분”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허익범 변호사 역시 검찰 공안부장과 형사부장을 역임하면서 탁월한 조직관리 능력을 검증받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특검 지명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 받는 임정혁(62·16기) 변호사는 대검찰청 근무 당시 명예훼손 등 문제가 있는 인터넷 게시물을 방송통신위원회를 거치지 않고 수사기관이 직접 인터넷 사업자에게 삭제 요청하는 방안까지 검토했던 전력이 드러났고 허익범(59·사법연수원 13기) 변호사는 뉴라이트 관련 활동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5일 서울신문이 보도했다.

문 대통령은 7일까지 이들 중 1명을 특검으로 임명해야 한다. 법조계에선 한국당 지지를 받고 뉴라이트 진영에서 활동한 허 변호사보다 임 변호사가 낙점될 가능성을 높게 점쳤다.

하지만 문제는 이들의 이력이다. 2014년 대검 차장으로 근무하던 임 변호사는 그해 9월 16일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대통령에 대한 모독이 도를 넘고 있다”고 말하자, 정부부처와 함께 네이버·다음·SK커뮤니케이션즈·카카오 등 관계자들을 불러 ‘사이버상 허위사실 유포사범 엄단 범정부 유관기관 대책회의’를 진행했다. 이 회의에서 검찰은 온라인 명예훼손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뿐 아니라, 문제시 되는 게시물을 직접 삭제하는 방안까지 검토하게 했다.

댓글조작 사건을 수사할 특검이 과거 적극적으로 온라인 게시물을 통제하려 했던 장본인이란 점에서 부적절한 이력이란 지적이 나오고 있다.

법조계 관계자는 “게시물 삭제에 대한 권한이 방송통신위원회 등에 있는데 수사기관이 포털에 직접 게시물을 삭제하게 요청하는 방안을 추진한 것은 부적절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임 변호사는 “당시 아이디어 차원에서 논의가 된 것은 있지만 실행이 되지는 않은 것으로 안다”고 해명했다.

허 변호사는 지난 2007년 뉴라이트 300여단체가 연합한 ‘나라선진화 공작정치분쇄 국민연합’ 자문변호사단에 이름을 올려 논란이다. 법조계 관계자는 “특검 적임자로 거론됐던 이들 중 다수가 고사를 해, 이력에 논란이 있는 분들이 최종 후보로 올라가게 된 것 같다”고 총평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