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2018년 제8회 주한 베트남교민회 문화축제가 열려 베트남 교민들이 전통 의상인 아오자이를 입고 행진을 하고 있다.
[김승혜 기자]아시안게임 사상 첫 4강 진출 신화를 쓴 박항서 호가 베트남 국경일인 2일 특별기를 타고 베트남 수도 하노이로 금의환향했다. 베트남 국민들은 제일 호감을 갖고 있는 나라로 1위는 인도, 2위가 대한민국이라 한다. K팝, 한류문화가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여기에 박항서 감독까지...

9월 2일인 오늘은 베트남 독립기념일이다. 1945년 호찌민이 바딘 광장에서 독립 선언을 한 날을 기념하는 날이다.

베트남 사람들은 9를 가장 좋은 숫자로 생각하는데 이는 9가 힘이나 권력을 상징하는 꽉찬 숫자이기 때문이다 베트남의 대표적인 맥주는 333 (바바바)이다

이 맥주는 베트남 종전까지는 33 이었으나 전쟁후에 3 을 하나 더 붙여 3+3+3=9 , 베트남에서 9는 행운의 숫자이다

우리가 행운의 숫자로 여기는 7은 좋지 않은 숫자로 여긴다 전화번호 숫자가 78로 끝나면 좋지않게 생각한다 실패를 의미하는 발음과 비슷하게 들리므로 특히 사업가들은 금기시 하는 숫자이다.

베트남에서의 숫자의 의미는 생활 곳곳에 스며 있다.

베트남에서는 부자들을 알아보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알기 쉽거나 좋은 숫자로 구성된 무엇인가를 소유하고 있으면 된다. 그게 집 주소든, 자동차 번호판이든, 집 전화번호나 휴대폰 번호든 상관이 없다. 가장 좋은 번호를 소유하고 있다면 그 사람은 베트남에서 부유층에 속한다.

한 언론에 따르면 최근 '황금 번호'로 알려진 휴대폰 번호 '0909999999'가 230억 동(약 11억 5,000만 원)이라는 기록적인 가격에 매각됐다. 이 번호는 건설 자재 판매업자 만 따이(Mạnh Tài) 씨가 소유자다. 이 번호를 구매한 사람은 '좋은 번호' 휴대전화 번호의 딜러인 타이 밍 푸홍(Thái Minh Phương) 씨다. 호치민 시 1군에 있는 모비폰(MobiFone) 점포에서 갱신 절차가 진행됐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