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보험은 필수, 실손보험은 '치료비 도우미'

[심일보 기자] 장수는 축복이다. 이런 축복은 준비된 경우에만 가능하다. 준비 없는 장수는 재앙이다. 고통스런 시간이 연장되는 것을 의미할 뿐이다. 오래 산다는 게 그저 물리적 수명의 연장에 그친다면 불행이다.
인간은 행복을 추구한다. 정신적·육체적·경제적 여건이 갖춰져야 행복도 비로소 가능해진다. 물론 모든 것을 충분히 갖추는 경우는 드물다. 하지만 어느 정도의 수준은 보장돼야 한다.

특히 경제적 여건을 갖추려면 미리 준비해야 한다. 나이가 들수록 부담은 더욱 늘어나고, 실행에 옮기기도 어렵다. 보험사 등 금융회사들은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돕기 위해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100세 시대는 준비한 사람들에게만 축복으로 다가올 수 있다. 

100세 시대를 맞아 안정적인 노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노하우를 소개하기 위해 '100세 시대를 연다'는 제하에 기획했다. <편집자 주>

행복한 노후를 위한 조건

세계보건기구(WHO)가 최근 발표한 우리나라 여성(2012년 출생자 기준)의 기대수명은 84.6세, 남성의 기대수명은 78세다. 1990년 출생자에 비해 여성은 9년, 남성은 10년을 더 오래 산다.

 
우리나라는 2000년 65세 이상 고령인구가 7%를 넘어서며 고령화사회에 진입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한국은 2017년 고령사회(고령인구비율 14~20%)로 진입한 데 이어 2026년에는 초고령사회(고령인구비율 20% 이상)로 접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총인구 중 고령자가 차지하는 비율은 12.2%였다. 고령자는 2030년 24.3%, 2050년 37.4% 수준에 이를 전망이다. 1985년생들이 65세가 되는 2050년에는 인구 10명 중 4명은 노인인 셈이다.

정부는 이같은 추세를 반영해 '정년 60세 법안'(고용상 연령차별 금지 및 고령자 고용촉진에 관한 법률)을 마련했지만,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간의 수명이 길어진 '100세 시대'에서는 60세 퇴직조차 너무 이르게 느껴진다. 퇴직 후에도 30~40년이라는 기간이 남는다.

문제는 '은퇴 후 소득'이다. 은퇴자금을 사용해야 하는 기간이 자금 형성기간 이상으로 늘어남에 따라 국민 대다수가 노후자금을 사망하기도 전에 다 써버릴 수 있는 '장수리스크'에 노출된 것이다.

우리 국민들은 평균적으로 다른 국가들에 비해 금융자산보다 부동산자산을 많이 보유하고 있고, 금융자산 중에서도 예금의 비중이 높아 연금·보험 등의 비중은 상대적으로 낮다.

보험개발원이 최근 발표한 '2012년 개인연금 가입 현황'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공적연금소득대체율은 국민연금 평균가입기간이 27년에 불과해 25.8~30.7%에 불과하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평균인 54.4%에 비해 턱없이 낮다.

사적연금에 가입한 사람의 소득대체율 역시 21.2%(퇴직연금 13%, 개인연금 8.2%)로 OECD 등 국제기구 권고비율(40%)에 못 미친다.

따라서 개인 차원에서의 노후준비가 절실한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젊을 때부터 은퇴 후의 소득흐름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생명보험협회 관계자는 "퇴직금제도에 기반을 둔 우리나라 퇴직연금제도에서는 연금보다는 일시금으로 퇴직급여를 수령할 가능성이 크다"며 "퇴직연금을 통해 안정적인 노후소득흐름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노력뿐 아니라 정책당국의 제도 개선, 사업자의 상품 개발 등 이해 당사자들의 총체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공적영역과 사적영역이 시너지를 내며 노령화 문제에 대처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도 중요하다.

보험연구원 이태열 박사는 "우리나라의 국민연금은 적게 내고 많이 받는 구조인데 고령화가 진행되면 의료수요 급증 등으로 재정이 불안해 질 수 밖에 없다"며 "하지만 민영 보험의 경우 취약계층에 대한 공급이 저조해 공적 연금과 사적 연금을 유기적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이 박사는 "결론적으로 국민연금은 완만하고 점진적으로 보험료를 높여야 한다"며 "일정 연령, 소득을 기준으로 개인형퇴직연금(IRP)가입을 의무화하고, 세액 공제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해 사적 연금 가입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보험상품을 활용하면 노년기의 의료 서비스 비용 부담도 줄일 수 있다. 보험사들은 의료,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회사와 제휴해 고객을 대상으로 건강관리, 치료지원, 질병관리 등을 해주는 헬스케어 서비스도 사적 보험이 확대해 나가야 할 영역으로 꼽는다.

미국 최대의 건강보험사인 유나이티드헬스케어는 5900개의 병원, 78만명의 의료인과 계약을 맺어 실버타운에 건강관리 등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손해보험협회 관계자는 "질병예방 등 건강관리 서비스. 노인간병 서비스를 기존의 보장성보험과 연계하는 새로운 개념의 보험상품이 개발되고, 확대돼야 한다"며 "자가 건강측정, 건강정보 제공 등으로 생활습관 개선을 유도할 경우 만성질환관리 방안으로 활용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연금보험은 필수

노후 생활이 더욱 길어진 만큼 여기에 상응하는 경제적 준비는 필수다. 하지만 노후자금을 충분히 준비하고 있는 사람은 드믈다.

보통 국민연금을 노후 생활 수단으로 꼽지만 충분한 것은 아니다. 소득 대체율이 턱없이 낮고, 이마저도 수령시기가 만 65세까지 단계적으로 상향 조정될 예정이다. '소득공백기'는 그만큼 길어질 수 밖에 없다.

노후 생활을 위해 가장 필요한 금융상품이 연금보험이다. 시장금리보다 높은 공시이율을 바탕으로 노후자금을 충분히 준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생명보험사는 이 같은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연금보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한화생명은 은퇴 후 국민연금을 수령할 때까지 더 많은 연금을 수령할 수 있도록 설계된 '트리플라이프연금보험'을 판매하고 있다.

이 상품은 은퇴 후 소득공백기간에는 연금액을 높이고, 국민연금 등 소득이 발생하는 시기에는 연금액을 낮춰 노후를 설계할 수 있는 연금보험이다. 고객은 연금집중기간(60~100세)과 연금조정비율(20~99%)을 선택할 수 있다.

만일 조기 은퇴 후 연금을 받다가 재취업해 소득이 다시 발생하면 연금수령을 멈췄다가 다시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있다.

신한생명의 '참신한브릿지연금보험'도 소득 공백기를 대비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보험상품이다.

이 상품은 소득 공백기(브릿지 기간)동안 최대 500%까지 연금을 받을 수 있으며, 이후에는 100%의 연금을 사망 전까지 수령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한 연금개시 이후에도 추가납입과 중도인출을 가능하게 해 노후자금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고, 보험료 전액 납입종료(납입기간 1/2 경과 후) 기능과 암·뇌출혈·급성신근경색증 등 3대 질병 또는 80% 이상 장해 진단시 보험료 납입면제 기능도 포함돼 있는 상품이다.

삼성생명은 연금 수령방식을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는 '스마트연금보험'을 개발해 판매하고 있다.

선택할 수 있는 방식 중 하나인 '종신연금플러스형'은 연금지급개시시점에 고객이 선택한 비율(0~50%)에 따라 일부는 일시금으로, 잔여분은 사망할 때까지 연금으로 받을 수 있는 형태다. 부부형 연금형태를 도입해 피보험자가 사망할 경우에도 배우자가 종신연금을 이어 받을 수 있다.

'확정기간연금플러스형'은 고객이 선택한 비율을 연금지급개시시점에 받고, 나머지는 일정기간(5년·10년·15년·20년·30년)동안 연금으로 받을 수 있는 연금지급 형태다.

'상속연금형'은 매년 연금을 받다가 사망하게 되면 그 시점의 연금계약적립액을 상속인이 받는 방식이 적용된다.

월급처럼 매월 연금을 받을 수 있는 보험 상품도 있다.

교보생명이 출시한 '더 드림 교보변액연금보험'은 연금개시 후에도 적립금을 펀드에 계속 투자해 생존기간 내내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실적배당 종신연금이다. 매년 연금을 받는 일반연금보험과 달리 매월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이 연금보험은 투자실적이 좋으면 더 많은 연금을 받을 수 있고, 반대로 투자수익이 좋지 않더라도 투자실적과 관계없이 한 번 오른 연금액은 그대로 지급해 준다. 오래 유지 할수록 장기유지 보너스까지 적립해줘 더 많은 연금을 받을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또한 경제적 사정으로 보험료 납입이 어려울 경우 보험료 납입을 연기해 주거나 납입을 종료할 수 있어 해약하지 않고 연금을 받을 수 있다.

종신보험의 보장 기능과 연금보험의 연금기능 모두를 원하는 금융소비자들을 위한 보험상품도 판매되고 있다.

미래에셋생명의 '연금전환되는 변액종신보험 II 인생은 교향악입니다'는 사망 전까지 자산으로 활용이 불가능한 종신보험을 생존기간동안 연금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 것이 큰 특징이다.

특히 기존 종신보험에서의 연금전환 기능은 전환과 함께 위험보장이 종료돼 소비자들이 불편을 감수해야 했지만, 이 상품은 연금전환 후에도 보장의 가치를 계속 유지하면서 생존연금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이 상품은 변액보험으로 해외채권을 포함한 총 20개의 다양한 펀드에 투자할 수 있어 투자시장의 흐름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지금과 같은 저성장·저금리 시대에 안정적인 투자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실손보험은 '치료비 도우미'

소득수준이 높아지고, 의료기술이 발달하면서 평균 수명이 연장되고 있지만 '유병장수(有病長壽)'라는 새로운 문제가 부상하고 있다.

즉 의료기술 발달로 수명이 늘어났지만 노인성 질환으로 병원을 자주 찾게 되자 치료비 부담도 크게 늘어나는 추세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65세 이상 진료비는 10년간(2002년~2011년) 4배나 급증했다.

의료비는 언제 어떻게 사용될지 예측하기가 어려운 데다 질병에 따라서는 상당히 많은 비용을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미리 대비하는 게 바람직하다.

의료비를 준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민간의료보험을 활용하는 것이다. 특히 손해보험사들이 내놓고 있는 실손형 의료보험에 가입해두면 병원에서 발생한 실제 의료비를 보장받을 수 있다.

삼성화재는 노후설계에 취약한 50~70세를 위해 의료비 혜택을 보장하는 건강보험 '행복한 노후'를 판매하고 있다.

이 상품은 중대질병인 암·뇌출혈·급성심근경색증 등을 보장하며, 상해로 인한 뇌손상과 개복 수술도 보장한다.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골절사고에 대한 진단비와 상해 실손의료비도 보장받을 수 있다.

상해나 질병으로 사망할 경우 10년간 매년 1회씩 고인의 추모지원비를 지급하는 특약도 이 상품의 특징이다.

그 동안 고혈압·당뇨 등 질병으로 인해 보험가입을 거절당해 노후의 의료비 설계에 어려움을 겪었던 취약계층을 위한 보장성 보험도 속속 출시되고 있다.

메리츠화재는 고혈압이나 당뇨 유병자에 대해서도 실손의료비를 포함한 질병 담보를 추가로 가입할 수 있는 'The 넓은 건강보험 1402'를 판매하고 있다.

이 상품은 고혈압 환자를 비롯한 기왕증 환자도 실손의료비 보장을 받을 수 있고, 5대 질환(암·뇌·심장·위·폐)를 집중적으로 보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현대해상도 보험가입이 어려운 취약계층을 위해 간단한 질문만 통과하면 가입할 수 있는 '간편가입건강보험'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5년 내 암진단 또는 암치료 여부 ▲2년 내 입원 또는 수술여부 ▲3개월 내 의사의 입원·수술 등 검사소견 여부 등 조건에 해당하지 않으면 가입이 가능하다.

이는 사망했을 경우나 입원일당과 수술 등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으며, 입원일당과 수술은 지급사유가 발생할 때마다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

▲ LIG손해보험은 26일 서울 마포구 합정동 홀트아동복지회에서 홀트아동복지회와 ‘365 베이비 케어 키트(365 Baby Care Kits)’ 협약식 및 기부금 전달식을 가졌다.
LIG손보는 국내 성인들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는 3대 중증질환(암·뇌혈관질환·심장질환)을 집중적으로 보장하는 '백년사랑건강보험'을 판매하고 있다.

이 상품은 3대 중증질환으로 불리는 암과 뇌혈관질환, 심장질환에 대한 탄탄한 보장이 특징적이다. 암진단비를 일반암과 유사암·10대고액암·5대고액암·두번째암 등 총 다섯 가지로 나누어 구성해 적정 비용을 효율적으로 보장한다.

또 뇌졸중과 급성심근경색증만을 보장하던 대부분의 기존 상품들과는 달리 출혈 또는 경색증으로 명시되지 않은 뇌혈관질환과 허혈성 심장질환에 대해서도 보장을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신체 뿐 아니라 우울증 등 정신영역까지 보장하는 보험도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동부화재의 '내생애든든종합보험'은 신체건강 뿐 아니라 정신분열증·우울증·조증·섭식장애·틱장애 등 정신질환 영역까지 보장을 확대했다.

또한 유방암 수술 후 받는 외모 스트레스를 보장하기 위해 유방성형 및 재건술에 대한 비용도 보장하며, 고객이 환급금 수령시기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어 노후보장까지 가능한 상품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