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희 기자]경찰 등 관계 기관에 확인 전화를 유도해 안심시키는 신종 보이스피싱이 최근 기승을 부리고 있다.

18일 경찰에 따르면 이 같은 '애플리케이션(앱) 설치 유도형' 보이스피싱은 경찰, 금감원 등 수사기관 혹은 금융기관을 사칭하는 걸로 시작된다. 명의가 도용됐다거나 계좌에 문제가 생겼다며 상대를 속인 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원격 제어 앱을 설치해야 한다고 유도하는 게 두 번째 단계다.

피해자가 보이스피싱 일당이 보내준 인터넷 주소에 접속해 앱을 깔면, 스마트폰에 곧바로 접속해 악성코드를 설치한다.

이후 문제가 발생한 게 사실인지 "경찰에 확인해보라"고 하고, 악성코드를 통해 해당 전화를 돌려받아 경찰 혹은 금융기관을 또 한 번 사칭한다. 이처럼 피해자를 안심시킨 뒤 최종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돈을 보내야 하다며 송금받는 방식이다.

경찰은 "경찰·검찰·금감원 등을 사칭해 앱을 설치하게 하거나 확인 전화를 유도하는 경우 보이스피싱일 가능성이 높다"며 "특히 출처 불명의 실행 파일을 다운로드해서는 안 되며 모르는 사람이 알려준 인터넷 주소에 접속해서도 안 된다"고 밝혔다.

이어 "평소 스마트폰 '환경설정'에서 '출처 불명 앱' 설치를 차단하고, '경찰청폴안티스파이' 앱 또는 최신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경찰에 따르면 올해 1~11월 경찰에 접수된 보이스피싱 사건은 3만1018건으로 피해 규모는 3630억원에 달한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3.6% 증가한 수치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