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지난해 4월 경찰을 ‘미친 개’로 비하한 발언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은 장제원 자유한국당 의원은 당시 18원 후원금을 적지 않게 받아 결국 페이스북을 통해 사과문을 올렸다.

손혜원 무소속 의원 역시 지난 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을 비난하는 취지의 글을 올려 여론과 야당의 뭇매를 맞고 '18원 후원금'이라는 불명예 훈장을 받은 '동지'가 됐다.

하지만 이들의 불편한 인연(?)은 이미 지난해부터 불거졌다.

손혜원 의원은 지난해 3월 23일 뇌물 수수 등의 혐의를 받아 구속 수감된 이명박 전 대통령의 곁을 지킨 자유한국당 장제원 의원을 겨냥해 “의리 있는 이 모습 국민들도 잊지 않을 것”이라며 비꼬았다.

손혜원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구속’ MB 배웅한 장제원 의원 페이스북에 ‘눈물이 자꾸 흐른다. 이 순간 결코 잊지 않겠다’”라는 제목의 기사를 공유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손 의원은 “끝까지 이명박 전 대통령 곁을 지킨 장제원 의원님. 의리 있는 이 모습 국민들도 잊지 않을 것”이라면서 “끝내 변치 않으시리라 믿는다”고 꼬집었다.

앞서 전날 장제원 의원은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돼 서울 송파구 문정동에 있는 서울동부구치소로 향한 이명박 전 대통령을 배웅한 뒤 자신의 페이스북에 “눈물이 자꾸 흐른다”면서 “지금 이 순간 결코 잊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늘 반전은 있는 법, 손혜원 의원이 ‘목포 투기의혹’에 여론과 야당의 뭇매를 맞자 지난 17일 장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여차하면 목포를 다 사셨겠다. '권력의 사유화'는 이럴 때 딱 어울리는 단어"라며 "국회의원 한명 파면시키려고 국민이 이 추위에 촛불들고 광화문 갈 수는 없지 않냐. 최소한의 양심이 있다면 구차한 변명보다는 의원직을 내려놓고 수사 받는 것이 도리"라고 힐난했다.

이어 지난 22일 KBS '여의도 사사건건'에 출연, "손혜원 의원이 최소한의 공직자로서의 도의, 최소한의 양식, 이런 것들을 망각하고 있다는 게 가장 큰 분노의 지점"이라며 "자신의 위치를 너무 망각했다. 자신은 국회의원 초선이지만 대통령의 영부인과 아주 가까운 분이라는 걸 망각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하지만 반전은 반전을 낳는 법, 장제원 의원이 그 비판의 도마 위에 올랐다.

장 의원은 27일, 지난해 말 국회 예산결산특위 한국당 간사로 활동하면서, 가족이 운영하는 대학에 정부 지원을 확대하라고 관여했다는 의혹이 뒤늦게 드러났기 때문이다.

지난해 11월 29일 열린 국회 예결특위에 한국당 간사로 참석한 장 의원은, 박백범 교육부 차관에게 "역량강화대학은 자율대학으로 살린다면서 살리는 거냐, 죽이는 거냐”라고 따지고는, “역량강화대학 30곳 중 지원 받지 못하는 18개 대학은 어떻게 할거냐? 조정해 와라"라고 다그친 사실이 당시 회의록에서 그대로 확인됐다. 손 의원의 '이익충돌'을 비판했던 자신이 이번에는 '전형적인 이익충돌'이라는 자가당착에 빠진 모양새다.

28일 한 네티즌은 “국회의원은 어떤 의혹도 국민에게 밝힐 의무가 있는 존재”라며 무소속 손혜원 의원의 투기 의혹을 질타했던 장 의원을 향해 “너나 잘하세요”라는 짧은 글을 올렸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