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열리는 김명숙 대법원장의 임명장 수여식에 배석한 조국(왼쪽)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이 밝은 표정으로 자리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소위 '2기 내각' 청문회를 앞둔 지난 22일, 청와대 내 분위기가 심상치 않았다. 7명의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부실검증 논란이 재차 불거진 상태에서 인사수석실 산하 신미숙 균형인사비서관의 환경부 산하기관 인사개입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었다. 청와대에는 "수사 결과를 지켜보자"면서도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분위기였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인사라인 2명 중 일부가 책임질 가능성이 있다는 말이 돈다"고 털어놨다. 인사라인 2명이란 청와대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이다.

이와 관련 그는 "조현옥 수석에 대한 교체를 내부적으로 검토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그러나 적임자를 찾는데 한계가 있었고, 특히 조 수석이 현재 청와대 내에서 유일한 여성 수석이라는 점이 후임자를 찾는 데 더 큰 걸림돌이 됐다"고 귀띔했다.

실제로 조현옥 수석은 2기 개편을 앞두고 사석에서 "나도 교체 대상에 오르지 않겠느냐"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는 전언이다. 그러나 지난해 12월 문미옥 대통령 과학기술보좌관이 과기 정통부 1차관으로 임명되면서 조 수석은 청와대의 유일한 여성 수석급 인사가 됐고, 개편에서도 유임됐다.

당시 조국 민정수석에 대해서는 이번에도 교체 대상과는 거리가 멀다는 관측이 우세했다는 관계자의 설명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조국 수석 역시 야권의 집중 견제를 받았지만, 그때마다 본인이 정면 돌파를 택해 문 대통령이 신뢰를 재확인한 상태"라며 "특히 현재 진행 중인 권력기관 개혁 등에 대한 상징성이 워낙 크기 때문에 교체 대상으로 검토될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말했다.

3`일 문재인 대통령은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를 지명 철회했다고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지난 8일 장관 후보자로 지명한 뒤 24일만의 철회였다.

윤 수석은 조 후보자의 지명철회 배경에 대해 "인사 청문회 과정에서 후보자의 자격이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됐고, 논의 끝에 후보 지명을 철회했다"고 밝혔다. 

사전검증 과정에서 조 후보자가 해외 부실 학회에 참석한 사실을 은폐한 점이 지명 철회의 결정적 사유가 됐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적극적인 거짓 답변까지는 아니어도 사전 고지의 의무 위반을 문제 삼은 것으로 해석된다.

윤 수석은 '청와대 참모진들이 이번 건과 관련해 책임을 지겠다고 한 사람이 없었는가'라는 질문에 "그런 논의를 따로 한 적은 없다"고만 했다.

이날 바른미래당은 논평을 퐁해 "'불량 조국'은 무슨 배짱으로 청와대에 있는가? 조국을 망하게 하려고 조국이 애쓰는 모양"이라며 조 수석에게 직격탄을 날렸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