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3일 오전 광주 광산구 광주송정역광장에서 '문재인 STOP! 광주시민 심판합니다' 행사를 마친 뒤 빠져나가고 있다. 지역 5·18 단체 등 시민단체가 '자유한국당 해체' 등을 촉구하며 황 대표 길을 막고 있다.
[김민호 기자]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62)가 3일 ‘패스트트랙 무효’ 장외투쟁지로 ‘호남행’을 택했다가 시민들로부터 거센 항의를 받았다. 일부 시민들은 이동하는 황 대표를 향해 생수병에 든 물을 뿌리기도 했다.

황 대표 등 한국당 지도부는 당초 이날 오전 10시30분 광주송정역에서 ‘문재인 STOP 광주시민이 심판합니다’라는 이름으로 규탄대회를 할 예정이었다. 황 대표 등은 여야4당의 선거제·개혁입법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반발해 전날 ‘경부선’(서울·대전·대구·부산)을 타고 내려갔고, 이날은 호남선(광주·전주)을 타고 다시 서울로 올라왔다. 광주송정역은 오늘의 첫 일정이었다.

하지만 규탄대회는 시작부터 삐걱거렸다. 이날 광주에서 시작한 호남선 투쟁은 행사 시작 시각인 오전 10시 30분이 가까워져 오면서 무대가 설치된 광주송정역광장에 광주진보연대, 광주대학생진보연합 등 시민단체와 일반 시민 100여명이 집결, 임을 위한 행진곡을 튼 채 한국당을 비판했다.

이들은 '자유한국당은 해체하라', '황교안은 물러가라', '학살정당 적폐정당 자유한국당 박살 내자', '5·18 학살 전두환의 후예 자유한국당', '황교안은 박근혜다', '황교안은 광주를 당장 떠나라', '세월호 7시간, 감추는 자가 범인이다. 황교안을 처벌하라' 등 문구를 쓴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쳤다.

때문에 황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당초 규탄대회를 열기로 한 광장을 벗어나 인도에서 '문재인 STOP, 전남 시·도민이 심판합니다'라는 현수막을 내건 채 행사를 시작해야 했다.

황 대표는 "광주·전남 애국시민들이 피흘려 헌신하신 민주주의가 흔들리고 자유가 훼손되고 있다"며 "자유한국당이 이 땅의 자유를 지켜가겠다"고 말했다.

▲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3일 오전 광주 광산구 광주송정역광장에서 '문재인 STOP! 광주시민 심판합니다' 행사를 마친 뒤 빠져나갈 때 지역 5·18 단체 등 시민단체가 플라스틱 물병을 던지며 항의하고 있다.
이어 "자유의 근간은 삼권분립인데 이 정부가 행정부, 사법부를 장악하고 이제는 의회까지 지배하기 위해 패스트트랙으로 선거법을 개정하려고 하고 있다"며 "우리는 당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유민주주의를 위해서 장외로 나올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또 "공수처는 국민들에게 필요한 게 아니고 이 정권에 필요한 것이다"며 "(문재인 정부가)자기 입맛에 안맞는 사람을 치려고 하는 것이다. 이 정권이 독재정권으로 가고 있다"고 거세게 비판했다. 

그러나 시민들의 항의와 고성 소리가 점점 커졌고, 황 대표는 연설을 마친 후 20여분간 시민들에 막혀 옴짝달싹 못하기도 했다. 일부 시민들은 황 대표를 향해 500㎖짜리 생수병에 든 물을 뿌려 황 대표의 안경에 물이 묻기도 했다. 황 대표는 우산을 편 채 근접 경호하는 경찰들에 둘러싸여 역사 안 역무실로 이동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