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상조 대통령비서실 신임 정책실장이 21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 청와대가 신임 정책실장으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57)을 낙점했다. 문재인 정부의 3대 정책 방향 중 하나인 공정경제를 가속하기 위한 결정이다.

21일 재계에 따르면 청와대가 '재벌 저격수'로 불리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57)을 신임 정책실장에 발탁한 것은 소득주도 성장(소주성) 등 기존 경제정책 방향을 유지하겠다는 의지를 내보인 것이란 평가다.

김 위원장은 정부 경제정책 방향에 대해 "보완할 점은 적극 반영하겠지만, 기조 경제정책 방향을 과거로 되돌릴 순 없다"고 여러 번 밝혀왔다.

일각에서는 김 위원장의 청와대행에 우려를 표하기도 한다. 공정위를 맡기 전 학계와 시민사회계에서 일하며 '재벌 저격수'로 불렸던 만큼 청와대의 재계를 향한 칼날이 더 날카로워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다.

이같은 시각을 의식한 듯 이날 신임 김상조 정책실장은 첫 인사말을 통해 경제정책의 `일관성`과 `유연성`을 강조했다.

김 실장은 "문재인 정부 경제정책에 대해 생각이 다를 수 있다"며 "경제 패러다임의 전환이 1년, 2년 만에 달성될 수 있는 것도 아니"라며 미리 써온 인사말을 읽었다.

이어 "그 방향성에 대한 확신을 갖고 정부가 정책기조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바로 기업을 비롯한 시장경제 주체에게 예측 가능한 환경을 제공하는 길"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국내외 경제 환경의 변화에 부응해서 정책의 내용을 보완하고, 우선순위를 조정하는 등의 유연성을 갖추는 것 역시 필수"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 실장은 "정책의 일관성과 유연성을 조화시키기 위해 청와대 정책실장으로서 경청과 협의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한편 이날 재계 한 관계자는 “공정거래위원회는 경제 검찰로 불리는데 이런 기관의 수장인 공정거래위원장의 청와대 직행은 상당히 이례적인 인사”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향후 정부의 경제 정책이 어떤 방향성을 가질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또 "김 실장은 경제학자·시민운동가 시절, 재벌 개혁이나 분배 정책을 위주로 연구해 온 탓에 성장 정책에 대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구심도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