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검찰총장
[심일보 대기자]문재인 대통령은 3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등 공직후보자 6명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오는 6일까지 보내달라고 국회에 다시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청문회 개최 및 경과보고서 채택 여부와 상관없이 7일 0시부터 조 후보자를 임명할 수 있다. 여론과 상관없이 임명하는 수순에 돌입했다는 의미다.

‘윤석열 검찰’ 역시 조국 씨의 아내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연구실을 압수 수색했다. 기자간담회가 끝난 지 반나절 만에 검찰은 보란 듯 조국 후보자의 딸과 연루된 단국대 장영표 교수를 참고인으로 부른 데 이어 조 후보자 부인이 재직 중인 동양대를 압수수색했다. 

정치권에선 검찰이 '진검'을 꺼내 들고 절체절명의 승부에 뛰어들었다고 해석하고 있다. 청와대의 분위기 아랑곳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반면 법조계에서는 검찰이 앞서 확보한 자료를 통해 관련 의혹을 뒷받침하는 단서들을 더 찾아냈고, 법원도 추가 압수수색 필요성에 동의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어쨌건 대통령의 '복심'에 대해 전방위적으로 조국 후보자 주변을 압박하고 있다.

이와 관련 3일 프레시안은 "만약 검찰이 '살아 있는 권력'인 조국 수석에 대한 수사에서 성과를 거둘 경우, 다음 타깃은 야당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국회 선거법 패스트트랙 처리 과정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줄줄이 검찰에 고발된 상황이다. 정치권의 이슈를 사정 기관과 사법 기관에 갖다 바친 '업보'이며, 자승자박이다. 검찰 입장에서는 '꽃놀이패'다. '여야 균형 맞춘 수사'라는 검찰 수사의 '전통적 명분'에도 들어맞는다. 여러모로 검찰이 정치를 쥐고 흔들 수 있는 구조"라고 덧붙였다.

작금의 상황은 검찰이 정치의 한복판에 뛰어든 형국이라고도 볼 수 있다. 문제는 조국 후보자의 수사다.

박지원 의원은 4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검찰수사와 관련 "윤석열 검찰총장의 과거 경력이나 성품으로 봐선 독하게 할 것 같다"고 내다봤다. 이어 "지금 현재 검찰수사에 대해선 누구도 예측을 하거나 그러한 것은 어렵다"고 덧붙였다.

또 박 의원은 조 후보자 임명에 대해 "과거에 보면 처음부터 자유한국당은 청문보고서를 채택하지 않는 것을 본업으로 하고, 문 대통령은 청문보고서를 채택하지 않더라도 장관으로 임명하는 것을 본업으로 하고 계시더라"면서 "바로 임명장 줄 것이다. 왜냐하면 문 대통령으로선 더 이상 시빗거리를 주는 것보다 임명하고 끊는 게 낫다"고 장담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를 임명하고 윤석열 검찰총장은 조 후보자를 수사하는 '이상한 구도'의 결말이 어찌될지 '조국열차'는 오늘도 달리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