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일 오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아크로폴리스에서 열린 '조국 교수 STOP! 제3차 서울대인 촛불집회' 참가자들이 촛불을 들고 있다.
[신소희 기자]서울대 학생들이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를 촉구하는 4차 촛불집회를 19일 열기로 했다. 연세대와 고려대도 같은 날 집회가 개최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촛불 집회는 모두 각 대학 총학생회가 주도하지 않고, 대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개최한다.

서울대 동문으로 구성된 ‘제4차 서울대인 촛불집회’ 추진위원회는 19일 오후 8시 관악캠퍼스에서 조 장관 사퇴를 촉구하는 촛불집회를 개최한다고 서울대 온라인 커뮤니티 ‘스누라이프’에 밝혔다.

추진위는 17일 "서울대 총학생회가 주최하는 촛불집회는 더는 열리지 않는 것으로 결정됐지만, 서울대 집회는 이어져야 한다"며 "연세대와 고려대가 촛불집회를 개최하는 19일에 맞춰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추진위는 "조 장관의 부정과 위선이 수도 없이 드러난 상황에서 장관 임명을 강행한 문재인 대통령도 책임이 있고, 비판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 추진위원회 입장"이라며 "조 장관과 문 대통령을 비판하는 것이 특정 진영을 옹호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다만 학생회 주최 촛불집회와 달리 집회 참가자를 대상으로 학생증이나 졸업증명서를 확인하지 않기로 했다.

연세대와 고려대가 19일 조 장관 규탄 촛불집회를 예고하거나 제안이 나오고 있는 만큼 같은 날 세 개 대학에서 동시에 촛불이 켜질 수 있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연세대와 고려대 학생들은 19일 오후 7시 각 캠퍼스에서 집회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연세대에서 조 장관 사퇴와 관련해 촛불집회가 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연세대 동문으로 구성된 1차 촛불집회 집행부는 "총학생회가 참여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혀와 개별 학생들끼리 19일 오후 7시 서울 신촌캠퍼스에서 조 장관 사퇴를 촉구하는 촛불집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당초 16일 집회가 예정됐지만, 총학생회와 촛불집회 개최에 관한 협상을 위해 일정을 19일로 미뤘다는 게 집행부의 설명이다.

연세대 집행부는 "총학생회의 의사를 확인하려고 노력했지만, 총학생회는 ‘명분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조 장관 임명 이전 집회를 열지 않은 데 이어 이번에도 뚜렷한 이유를 밝히지 않고 집회에 개입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나흘 만에 전해왔다"고 했다.

앞서 두 차례 촛불집회를 열었던 서울대 총학생회는 집회의 효율성과 지속가능성 등을 이유로 추가 집회를 열지 않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이에 스누라이프의 한 이용자는 전날 개별 학생들이 모여 촛불집회를 이어가자고 제안하고 추진위원회를 꾸려 구체적인 집회 일정과 방식을 정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