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국 법무부 장관이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이미영 기자]] 해양수산부가 조국 법무부 장관의 처남 정모씨 관련 불거진 한국해운연합 의혹에 대해 적극 반박하고 나선 가운데 관련 의혹이 또다른 파장을 낳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해운연합은 민간주도로 결성됐으며, 정모씨가 관련된 두우해운의 경우 정부나 해양진흥공사 등에 어떤 지원도 신청한 사실이 없다고 강조했다.

KSP에 대한 지원방안을 검토한 것은 사실이지만 특정선사에 대한 지원 목적이 아닌, 아시아 역내 시장에서 국적선사의 경쟁력 제고를 지원하기 위한 목적이었다는 것이다. 또한 결국 예산당국과의 협의과정에서 반영되지 않았다는 점도 지적했다.

해수부는 지원검토 내역을 보더라도 조국 법무부장관 처남 관련 해운사(A선사)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주장했다.

26일 김준석 해수부 해운물류국장은 "해운연합은 국적 컨테이너선사 간 협력을 강화하자는 설립 취지에 맞게 15개 모든 국적 컨테이너 선사가 참여했다"며 "국적 컨테이너선사인 두우해운도 해운연합에 가입했는데 두우해운의 경우 해수부와 해양진흥공사가 제공하는 어떠한 지원도 받은 적이 없을 뿐만 아니라 지원을 신청한 사례 자체가 없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앞서 일부 언론에서는 조 장관 처남인 보나미시스템 상무 정모씨가 수백억원에 이르는 국고지원을 노리고 두우해운이 해운연합에 가입할 수 있도록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지난 21일 강석호 자유한국당 의원실이 입수한 해수부 공문에 따르면, 해수부는 KSP 결성 두 달 전인 2017년 6월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해운연합 결성 전략’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는 해수부 해운정책과, 항만물류기획과 담당자 등이 참석했다. 민간 선사 관계자들은 부르지 않았다.

또 해수부 해운정책과는 KSP 설립 한달 뒤인 2017년 9월 ‘한국해운연합(KSP) 운영 방안’이라는 내부 문건을 만들어 여기에 조직도, 세부 운영방안, 향후 계획까지 담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한국 해운 산업의 위기 극복을 위해 선사들이 자발적으로 결성한 협의체”라는 해수부의 해명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다. 해수부는 KSP 가입사들에 483억원에 달하는 국고 지원 방안을 세우기도 했다.

2017년 8월 설립된 KSP는 국적 컨테이너 선사들의 협력체 성격으로, 당시 14개 선사가 참여했다. 이중 조 장관 처남이 상무이사로 있던 A해운은 가장 영세한 규모였다. 이 때문에 야당에선 “A해운이 조 장관 처남을 통해 KSP 가입 로비를 한 것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27일 <선데이저널>은 조 장관 처남이 연관되어 있는 해운사업에 문재인 대통령의 동생과 이낙연 국무총리의 동생도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이 취재 결과 밝혀졌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또한 해운사업에 대한 정부 차원의 지원까지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자칫하면 문재인 정권을 뒤흔들 수 있는 대형게이트로 비화할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했다. 또 조국 처남 정광보 씨는 국적 컨테이너 선사들의 연합체 성격의 한국해운연합(KSP)의 회원사인 두우해운의 상무이사로 재직하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그가 상무이사로 재직한 것은 올해 초이다. 공교롭게도 문재인 대통령 동생 문재익 씨와 이낙연 총리 동생 이계연 씨도 KSP 회원사 중 하나인 SM상선과 SM상선 계열인 SM삼환에 각각 재직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 1월 1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2019년 기업인과의 대화’를 가졌는데 여기에 SM그룹 우오현 회장도 참석했고, 문 대통령은 어떤 이유에서인지 SM그룹 우 회장의 발언에 큰 관심을 보였던 것으로 전해진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