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야권출신 총리 인선 가능성 언급

▲ 與野, 야권출신 총리 인선 가능성 언급
여야가 10일 야권 출신 국무총리 인선 가능성을 언급하기 시작, 관심을 모으고 있다.

새누리당 이완구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10일 후임 총리 인선이 지연되고 있는데 대해 "식견이나 업무수행능력을 보면 좋은데 개인 신변이나 도덕성 문제에 어필을 대단히 하다보니 만만치가 않은 것 같다"고 밝혔다.

이 비대위원장은 이날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해 "총리가 청문회를 통과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대단히 어렵지 않느냐"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가 60년 동안 고도 압축 성장과정에서 살아온 세대들인데 현재 기준으로 재단하다보니 여야를 막론하고 대단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같다"며 "그럼에도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인선을 통해 관피아 철폐나 국민 안전, 국가 대개조라는 시대적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분으로 가야 된다"고 말했다.

그는 후임 총리를 야권에서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에 대해선 "대통령과 철학과 가치를 공유한다면 야권이든 여권이든 괜찮다"며 "대통령과 국정 철학이나 가치는 공유해야 한다. 국정 철학을 공유하지 않은 전제 하에서 무조건 야권 인사를 (인선)한다는 것은 문제가 있고 혼선을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원 구성 협상 진행상황에 대해선 "다 됐다. 야당은 3선 의원들이 많이 상임위원장 자리를 놓고 조금 진통이 있었던 것 같고, 저희는 3선 이상 위원들이 거의 없어 재선까지 상임위원장 몫을 배정했는데 13일 정도는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야당이 요구하는 정보위위원회의 상설 상임위화에 대해선 "정보위를 일반상임위원회로 하자는 것은 저희가 받기 어렵다. 세계 어느 나라든 정보기관을 노출시켜서 하는 나라가 드물다"며 "국가의 안보의 최후의 보루인데 정보위를 드러내서 하는 것은 곤란하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상임위원회 소위원회 복수화 제도 문제에 대해선 "어떤 게 효율적인지 검토해 보고 있다. 야당의 주장도 일리가 있다"며 "효율적인 측면에서 복수위원회를 만들어서 법안 소위나 예산 심의를 하는 것이 일리가 있어 오늘, 내일 중으로 심도 있게 검토해 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의원도 이날 SBS라디오 '한수진의 SBS 전망대'와 통화에서 "대통령이 야당의 대표를 만나 '이런 인물이 있는데 이런 하자가 있으니까 이건 좀 협력을 해 달라'는 소통이 있어야 하는데 청와대에서 전혀 소통이 없다"며 "사실 이명박 대통령께서 대통령 재임 시에 내가 18대 국회 원내대표를 할 때 외교부 장관을 임명하면서 너무 시일이 촉박하기 때문에 청와대에서 만나서 설명을 듣고 우리가 도와드린 적이 있다"고 털어놨다.

박 의원은 "노무현 정부나 김대중 정부 출신의 훌륭한 사람들은 함께 써야 한다"며 "야권 정치인들도 얼마든지 함께 일하지 않냐. 미국의 국방장관은 항상 야권에서 등용하지 않냐"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