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버닝썬 사건에서 ‘경찰총장'으로 불린 윤 모(오른쪽) 총경이 1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와 자본시장법 위반 등의 혐의와 관련 영장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 심문)를 받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신소희 기자] 법원이 클럽 버닝썬 사건에서 이른바 ‘경찰총장’으로 알려진 윤아무개(49) 총경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경찰이 불구속 송치했던 윤 총경이 검찰 수사 이후 혐의가 추가로 드러나 구속되면서 경찰의 ‘부실수사’ 논란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이 윤 총경의 신병을 확보함에 따라 버닝썬 사건의 윗선을 캐는 수사에 더욱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송경호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10일 윤 총경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연 뒤 "범죄 혐의 상당 부분이 소명되고 증거인멸 우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이날 앞서 윤규근 총경은 영장전담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구속영장 실질심사에 출석해 “조국 법무부 장관 수사와 검경 수사권 조정 등 정치적 이슈에 이용당한 수사다.”며 자신의 혐의를 부인했다.

윤 총경은 조 장관과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실에서 1년간 함께 근무했다. 자신을 향한 검찰의 수사가 최근 조 장관 일가 의혹 수사와 무관하지 않으며, 조 장관이 추진하고 있는 검찰개혁 방안 중 하나인 수사권 조정을 방해하기 위한 의도가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검찰은 “윤 총경의 영장범죄사실과 조 장관 수사는 전혀 관련이 없으며, 윤 총경이 별건 수사라는 논리로 자신의 범죄사실을 덮으려고 한다”고 반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 총경은 경찰의 버닝썬 의혹 수사 과정에서 가수 승리 측과 유착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그는 승리 등이 함께 있던 카카오톡 대화방에서 '경찰총장'이라고 불렸다.

윤 총경은 승리와 그의 사업파트너인 유인석 전 유리홀딩스 대표가 2016년 강남에 차린 주점 '몽키뮤지엄'의 식품위생법 위반 신고가 들어오자 강남경찰서 경찰관들을 통해 단속 내용을 확인한 뒤 유 전 대표에게 알려준 혐의를 받는다.

이 사건을 수사해온 경찰은 지난 6월 윤 총경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넘겼다. 사건을 넘겨받은 검찰은 윤 총경의 또 다른 혐의도 추가로 포착했다.

검찰은 윤 총경이 특수잉크 제조업체 녹원씨엔아이(옛 큐브스)의 정모(45) 전 대표로부터 수천만원대 주식을 받은 혐의도 수사해왔다. 정 전 대표는 승리 쪽에 윤 총경을 소개한 인물이다.

검찰은 윤 총경이 받은 주식이 2016년 정 전 대표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및 횡령, 배임 등 혐의로 고소당한 사건을 무마해주는 대가였던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정 전 대표는 조국 법무부 장관의 '가족 펀드' 의혹과도 닿아 있다. 조 장관 가족이 투자한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가 최대 주주인 코스닥 업체 더블유에프엠(WFM)은 2014년 큐브스에 투자했다. 현 WFM 대표 김모 씨가 큐브스 출신이다. 윤 총경은 과거 큐브스 주식을 수천만원어치 매입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검찰은 이번 수사가 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 수사로 번지는 것이 아니냐는 일각의 추측에 대해 일단 선을 긋고 있다. 녹원씨엔아이의 정 전 대표는 윤 총경과 유인석 전 대표를 소개해준 인물로, 지난 5월 청와대 조 장관과 윤 총경의 사진을 찍어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하지만 검찰 관계자는 “현재 수사 중인 혐의에는 조 장관 관련 내용은 없다”며 관련성을 부인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