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이미영 기자] 국내 연구진이 사스와 메르스 항체에서 코로나19를 무력화하는 항체를 발견해 주목된다.

한국화학연구원 신종 바이러스 융합연구단은 기존에 알려진 사스 중화항체 2개와 메르스 중화항체 1개가 코로나19 스파이크 단백질에 결합할 수 있다고 4일 밝혔다.

스파이크 단백질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세포 내로 침입할 때 활용되는 단백질로 연구진은 이 스파이크 단백질에 결합할 수 있는 항체를 예측한 것이다. 항체는 인체에 침입하는 바이러스를 무력화하기 위해 우리 몸의 면역반응이 만든 일종의 무기다.

연구단은 코로나19의 유전체 분석을 통해 사스 바이러스와의 유사성을 확인했고, 기존의 사스와 메르스 중화항체가 코로나19에 결합할 수 있는지 생물정보학 분석을 통해 예측했다.

전 세계 생물학 분야 아카이브(bioRxiv)를 통해 공개된 이 연구결과는 코로나19 치료용 항체와 백신 개발을 앞당기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신종바이러스 융합연구단은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코로나19 바이러스 분리주를 분양받아 신속한 배양을 통해 코로나19 바이러스 RNA를 확보했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코로나19 치료용 항체 및 백신 개발을 앞당기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진은 이를 ‘bioRxiv’에 2월 23일 투고했고, ‘bioRxiv’는 27일 이를 공개했다. 현재 코로나19 관련 주요 연구결과는 ‘bioRxiv’에 빠르게 먼저 공개된 후 과학저널에 게재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