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슈뢰더 독일 전 총리
[김홍배 기자] 게르하르트 슈뢰더 전 독일 총리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편지를 보냈다.

한국의 코로나19 대처 방식에 대해 "다른 국가와 비교할 때 긍정적인 척도를 세웠다"라고 평가한 슈뢰더 전 총리는 대구시에 성금을 보내겠다는 의사도 밝혔다.

청와대는 15일 오후 페이스북을 통해 슈뢰더 전 총리의 편지 전달 사실을 전했다.

슈뢰더 전 총리는 편지를 통해 한국의 상황을 염려하면서도 "한국이 단호하고 투명하게 코로나19 사태에 대처하고 있고, 다른 국가들과 비교할 때 긍정적인 척도를 세웠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제2의 고향'인 한국에 정성을 보태고 싶다. 대구시에 성금을 보낼 테니 잘 전달해 달라"고 요청했다. 

슈뢰더 전 총리는 한국인인 김소연 독일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NRW)연방주의 경제개발공사 한국대표부 대표와 2018년 결혼했다.

청와대는 "슈뢰더 전 총리의 진심 어린 마음은 우리 정부와 국민들이 지금의 상황을 이겨가는데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정부는 더욱 단호하고 투명하게 이 상황을 극복하고 사태를 종식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슈뢰더 전 총리께서 멀리서 보내주신 큰 마음 감사히 받겠다"고 고마움을 표했다. ​

한편 슈뢰더 전 총리는 코로나19 사태처럼 국가적인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정부가 컨트롤타워를 세우고 발 빠르게 대응하는 것은 물론 전문가의 조언을 경청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더스쿠프에 따르면 2000년대 초 독일은 저성장·고실업 등으로 경기침체의 수렁에 빠져 있었다. 2002년 기준 실업률은 10%를 넘어섰고(실업자 수 422만명),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그해 0%대(0.2%)로 곤두박질쳤다.

침체가 갈수록 깊어지자, 정부가 나섰다. 2003년 게르하르트 슈뢰더 전 독일 총리는 ‘아젠다2010’을 발표하며 전면적인 개혁을 선언했다. 아젠다2010은 노동시장을 중심으로 사회 복지, 경제 활성화, 재정, 교육·훈련 5가지 분야를 총체적으로 손보겠다는 개혁안이었다.

하지만 정부가 앞에 서지 않았다. 아젠다2010의 중심에 ‘하르츠노동개혁위원회(하르츠 위원회)’란 전문가 집단을 세웠다. 폭스바겐 이사 출신인 페터 하르츠를 중심으로 노동·학계 등을 대표하는 전문가 15명이었다. 하르츠 위원회는 2002년 8월 ‘하르츠 보고서(하르츠 법 Ⅰ~Ⅳ)’를 내놨고, 2003년 1월부터 2005년까지 순차적으로 개혁안을 시행했다.

노사정의 이해관계가 번번이 충돌해 경기침체를 극복해 내지 못했던 슈뢰더 총리로선 ‘전문가집단’의 힘을 빌려 개혁의 초석을 다진 셈이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