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소희 미래당 공동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열린 녹색당·미래당 선거연합참여 공동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 미래당과 녹색당은 18일 더불어민주당이 참여하는 비례대표 연합정당 '더불어시민당' 불참 의사를 밝혔다. 미래당과 녹색당은 당초 연합정당 참여 의사를 밝힌 뒤 '녹색·미래 선거동맹'을 맺은 바 있다.

미래당은 이날 긴급 보도자료를 통해 더불어시민당에 대해 "국민 누가 보더라도 너무 명백한 민주당의 위성정당 형태"라며 "당명도 더불어시민당인데, 미래통합당이 위성정당 '미래한국당'을 만든 과정과 무엇이 다른가"고 반문했다.

미래당은 ▲공개 논의 테이블 마련 ▲정치개혁연합-시민을위하여 통합 ▲공동정책연합 등의 3개 요구조건을 열거한 뒤, "일련의 교섭 과정에서 어떤 연합정당 측도 위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다"며 "이에 미래당은 특히 연합정당의 플랫폼이 통합되지 않는 한, 어떤 단일 플랫폼에도 참여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분명히 표명해 왔다"고 말했다.

미래당은 "현재 선거연합 참여를 밝힌 민생당, 민중당, 녹색당, 미래당은 오랫동안 선거제도 개혁에 가장 앞장 섰으나, 참여하지 않고 있다"며 "현재 '시민을위하여'에 참여하는 4개 정당은 그간 선거제도개혁에 기여한 바가 전무하거나, 미비하다. 정당 주체에 있어 정당성과 명분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미래당 오태양 공동대표는 "우리는 참여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했다"며 "대놓고 민주당의 위성정당이지 않나. 미래통합당이 (당명을) 미래한국당이라 짓는거나 더불어민주당이 더불어시민당이라 짓는거나 그게 위성정당"이라고 잘라 말했다.

이날 녹색당 역시 "더불어민주당이 협상을 주도하는 선거연합정당 참여는 여기서 중단한다"고 비례대표 연합정당 '더불어시민당' 불참 의사를 밝혔다.

녹색당은 당 홈페이지에 올린 입장문을 통해 "(그간) 논의는 민주당에서 주도하는 허울뿐인 선거연합이라 판단하며,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취지마저 무색하게 하는 행위라고 강력히 비판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녹색당은 "선거연합 논의 과정의 돌발 변수들을 예측했기에 이에 공동 대응하려 미래당과 선거동맹을 맺고, 민주당에 '수평 연합 논의' 등을 제안했다"며 "하지만 민주당은 폐쇄적이고 일방적으로 연합정당을 채택하고, 독단적으로 소수 정당을 모집하며 전체 논의를 주도했다"고 비판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녹색당의 비례대표 후보의 성 소수자 정체성을 지적하며, 후보자 명부에 대해서도 주도권을 행사하려고 했다"며 "자력으로 가겠다. 21대 국회에서 반드시 기후 국회 실현, 선거제도 개혁 완수, 기득권 정치 타파라는 본연의 소명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미래당도 입장문을 통해 "현재의 선거연합 논의가 본래의 취지를 망각한 채, 오직 집권여당의 위성정당 명분 세우기에 정략적으로 이용되는 상황을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연합정당 참여 조건으로 ▲ 공개적인 논의 테이블 마련 ▲ '정치개혁연합'과 '시민을 위하여'의 통합 ▲ 정략적 정치연합이 아닌 비전을 가진 공동정책연합 성사를 내걸었다.

한편 민주당은 전날 4개 소수정당과 함께 친여(親與) 플랫폼 정당인 '시민을 위하여'와 4·15 총선 민주·진보·개혁진영 비례대표용 연합정당을 구성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