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수도 도쿄(東京) 등 7개 광역지자체를 대상으로 긴급사태를 선언했다.

7일 NHK, 니혼게이자이 신문(닛케이)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코로나19 감염자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도쿄, 가나가와(神奈川), 사이타마(埼玉), 지바(千葉), 오사카(大阪), 효고(兵庫), 후쿠오카(福岡) 등 7개 도도부현(都道府県·지방자치단체)에 긴급사태 선언을 발령했다.

8일 오전 0시부터 효력이 발생한다. 5월 6일까지 효력이 있다. 지난 3월 개정된 신종 인플루엔자 특별조치법에 근거한 긴급사태 선언 발령은 이번이 처음이다. 7개 지역의 지사는 외출 자제와 영업 정지 등을 시민과 기업들에게 요청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긴급사태 선언은 미국, 유럽에서 실시되고 있는 ‘도시 봉쇄’와는 달리 외출 자제 요청에 강제력이 없다. 시민들의 자발적인 협력이 필수적이다.

한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해 긴급사태 선언을 발령한 일본에서 7일 들어 코로나19에 새로 136명이 걸려 확진환자가 4947명으로 늘어나고 사망자도 108명에 달했다.

NHK와 닛케이 신문 등은 이날 각 지방자치단체와 후생노동성의 발표를 집계한 결과 오후 5시40분 시점까지 도쿄도에서 80명을 비롯해 효고현과 아치현 등 15개 도현에서 코로나19 신규 감염자가 136명이 생겼다고 전했다.

이로써 일본 내 코로나19 확진자는 전세기편으로 중국에서 귀국한 다음 감염이 확인된 14명과 공항 검역 과정에서 확진자로 드러난 사람을 포함해 4,235명에 이르렀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