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김민호 기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3일 불과 이틀 전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금태섭 전 의원 등을 언급하며 “소신 있는 초선이 되겠다”고 소신행보를 옹호했다가 이틀 만에 말을 바꾼 같은 당 김남국 의원을 겨냥해 “아름다운 간신이 되세요”라고 비꼬았다.

진 전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어제는 금태섭을 닮고 싶다더니, 정신이 오락가락하는 듯. 김남국씨, 정신줄 놓지 말고 그냥 존재에 어울리게 '간신' 하세요. 누구든 제 주제에 맞게 살아가는 게 아름다운 겁니다. 아름다운 간신이 되세요."라고 꼬집었다.

이어 진 전교수는 또 다른 글을 통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함구령에 대해 “공당의 대표가 아니라 운동권 조직의 수장으로 행동한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윤미향 의원에 대한 각종 의혹과 금태섭 전 의원의 경고 조치에 대해 의원들에게 함구령을 내렸다.

진 전 교수는 “금태섭 건도 그렇고, 저번 윤미향 건도 그렇고 사회적으로 충분히 논의할 가치가 있는 사안이고 이 사안에 대해 의원 개개인이 제 의견을 말할 수 있어야 한다”며 “의원은 한 사람, 한 사람이 독립된 헌법기관인데 당 대표가 말 한 마디로 헌법기관을 무력화시켰다”고 지적했다.

진 전 교수는 “유권자는 직접 뽑은 의원이 사회적으로 뜨겁게 논의되는 사안에 대해 어떤 견해를 가졌는지 들어보고 싶을 것”이라며 “정 사안에 대해 함구하는 게 옳다고 생각한다면, 본인만 주체적으로 함구하면 된다”고 이 대표가 내린 함구령을 비난했다.

이어 당 대표는 할 말을 다 하고, 다른 의원들은 말을 못하게 하는 이유가 뭔지 모르겠다며 공당의 대표가 아니라 운동권 조직의 수장으로 행동한다고 주장했다.

진 전 교수는 “의원들이 거수기 노릇이나 하는 요즘 민주당은 자유주의 정당의 운영방식이 아니라 옛날 운동권 방식으로 운영되는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전체주의 정당에 가까운 운영방식은 망하는 길"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